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5.11.04 09:41

싱가포르에서 하나의 중국 문제 논의 에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마잉주 대만 총통

 중국과 대만이 1949년 분단 이후 66년 만에 처음으로 양안(중국과 대만) 지도자 자격의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오는 7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첫 회동을 한다고 신화망과 대만 중앙통신(CNA) 등이 4일 보도했다.

대만 총통실의 찰스 첸 대변인은 3일 회동 사실을 공개하면서 "양 정상이 양안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회동은 양안 간 평화를 강화하고 현재의 양안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협정이나 공동성명은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장쯔쥔 주임도 양 지도자의 싱가포르 회동을 공식 발표했다고 신화망이 보도했다.

장 주임은 이번 회동이 양안이 협의한 결과 양안 지도자 자격으로 열리며 정치적으로 풀지 못한 '하나의  중국 문제'를 실질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오는 5∼6일 베트남에 이어 6∼7일 토니 탄 싱가포르 대통령의 초청으로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한다. 마 총통은 시 주석을 만나기 위해 7일 싱가포르로 향할 예정이다.

중국과 대만이 국공내전을 거쳐 1949년에 분단된 이후 현직 정상 간의 회담은 66년 만에 이번이 처음이다.

양안 간에는 2008년 집권당 대표였던 후진타오(胡錦濤) 당시 공산당 총서기와 우보슝(吳伯雄) 당시 국민당 주석 간의 회담을 비롯해 국공 영수회담은 있었지만, 중국 국가주석과 대만 총통간의 회담은 논의는 있었으나 성사된 적이 없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