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2.20 12:08
북한 미사일. (사진=픽사베이)
북한 미사일.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북한이 이틀 전 동해상으로 '화성-15형'을 발사한 데 이어, 20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7시께부터 7시 11분께까지 북한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미사일은 각각 390여 ㎞, 340여 ㎞를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종합적으로 정밀 분석 중에 있다. 

이번 발사는 지난 18일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도발한 화성-15형 아이시비엠(ICBM)에 대응해, 한미가 19일 미국 전략자산을 동원해 펼친 연합공중훈련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지난 19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담화에서 "적의 행동 사사건건을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한 적대적인 것에 매사 상응하고 매우 강력한 압도적 대응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올해 세 번째 담화에서도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적들은 이 훈련이 18일 우리가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에 대한 맞대응 성격의 훈련이었다는 것을 숨기지 않으며, 군사적 시위 놀음에 계속 매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평양을 우리의 사격장으로 활용하는 빈도수는 미군의 행동 성격에 달려 있다"고 경고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미군의 전략적 타격 수단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에 상응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확고한 대응 태세를 갖추고,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 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