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2.23 16:38

'K-콘텐츠' 2027년까지 수출 250억달러 달성

부산항 신선대부두 야적장 모습. (사진제공=부산항)
부산항 신선대부두 야적장 모습. (사진제공=부산항)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우리나라의 2023년 전체 수출목표를 6850억달러로 설정했다. 이는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6838억달러)보다 0.2% 많은 수준이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제4차 수출전략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윤 대통령이 강조한 '전부처의 산업부화'를 본격적으로 이행하는 원년으로 삼고 수출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부처가 수출지원역량을 결집해 마련한 2023년 수출여건 및 범정부 수출확대 전략을 확정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전문가들이 글로벌 경기 둔화와 반도체 가격 하락 등의 이유로 4.5%의 수출 감소를 전망하고 있지만 우리는 작년보다 목표치를 높이고 이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정부는 원전, 방산, 해외 건설, 농수산식품, 콘텐츠, 바이오 등 12개 분야에 대한 수출, 수주 확대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수출 활력이 다소 떨어진 우리의 주력 제조업 분야의 수출 지원을 위해 세액 공제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며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해서는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조선은 선박 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확정된 2023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범정부 수출확대 전략'을 살펴보면 먼저 올해 수출목표는 6850억달러로 설정했다. 세계적인 경기둔화 등으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무역수지 적자 장기화 및 수출 감소세가 우리경제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엄중한 인식 아래 올해 수출의 플러스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수출 목표치를 설정했다.

정부는 수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부처의 '산업부화', '영업사원' 기조 아래 모든 부처가 수출담당 부처라는 명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가용가능한 모든 수출지원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특히 교육부, 환경부, 국방부 등 비산업부처를 포함해 관세청, 특허청, 조달청 등 지원 부처까지 총 18개 부처가 수출 확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윤 대통령도 "수출 증진을 위해 제가 1호 영업사원으로 뛰겠다고 했다. 모든 외교의 중심을 경제와 수출에 놓고 최전선에서 뛰겠다"고 언급했다.

수출 플러스 성장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해 부처별로 수출목표를 설정하고 이행실적을 다층적이고 꼼꼼하게 점검·관리하는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처별로 수출투자책임관(1급)을 지정해 부처별 소관 품목·업종의 수출 목표 이행상황을 집중 관리한다. 산업부 장관은 범부처 수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해 부처별 수출실적을 매월 점검하고 이를 수출전략회의 등에 정기적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출지원사업에 2023년도 예산 1조5000억원을 투입하고 무역금융을 최대 362조5000억원 공급하기로 했다. 부처별 수출지원 사업 예산은 산업부 6692억원, 중소벤처기업부 2597억원, 농림식품축산부 1472억원, 보건복지부 124억원이 배정됐다.

무역금융의 경우 대규모·고위험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수주단계별 금융 패키지 지원, 수출파트너 보증 등을 추진하고 단체수출보험 및 저금리 대출을 통해 기업의 자금 애로를 완화한다.

또 반도체, 이차전지, 전기차, 고부가가치 선박 등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원전, 방위산업, 녹색산업 등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에듀테크, 스마트팜, 콘텐츠 등 12개 분야 신수출동력도 확충한다.

여기에는 투명·차량용·웨어러블 등 3대 융복합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지원 강화 방안과 2031년까지 인공지능(AI)·전력·차량용 등의 반도체 유망분야 R&D에 2조900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특히 수출 1위 품목인 반도체 분야에서는 투자 확대를 위한 투자세액공제 상향 및 전력·용수 등 인프라, 입지지원을 추진하고 시스템반도체 및 반도체 후공정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15만명 양성을 지원한다. 원전 수주 확대를 위해 체코, 폴란드 등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하고 원활한 계약 이행을 위해 해외수출 노형(APR1000 등)의 수출절차 간소화 등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UAE, 사우디,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성사된 정상경제외교 성과를 경제협력과 수출확대로 차질없이 연결하기 위해 에너지, 신산업, 인프라, 첨단산업 등 전방위적인 협력을 추진한다.

또 디지털 무역지원센터 확충, 전자무역 지원 플랫폼 고도화 등 디지털 무역을 활성화하고 외환거래 자료 등을 활용한 서비스 수출통계 작성, 서비스 수출기업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수출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K-콘텐츠의 고부가가치화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K-콘텐츠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수출 규모가 늘어나고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K-콘텐츠를 패션·관광·식품·IT 등과 연계해 고부가가치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K-콘텐츠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해 2027년까지 수출 250억달러를 달성하고 세계콘텐츠 시장 4강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북미와 유럽, 중동 시장 등 신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특히 웹툰 플랫폼과 콘텐츠의 공동 해외 진출 지원, 웹툰 IP 활용 강화, K-드라마·영화·예능 확산을 위한 디딤돌로서 글로벌 OTT와 전략적 제휴, 국내 제작사의 IP 확보 등을 통한 K-콘텐츠의 산업영역 확대도 추진한다.

또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패션, 뷰티, 휴대폰, 가전, 건설 산업을 K-콘텐츠를 통해 노출해 프리미엄 효과도 확산한다. ICT 활용과 소비력이 높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이 가상세계에서 많은 콘텐츠를 생산·소비하는 경향을 고려해 'K-콘텐츠 메타버스 월드'를 구축하고 게임, 애니메이션 등 K-콘텐츠를 가상세계에서 즐기도록 지원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챗GPT 등 생성형 AI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제작 사업화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