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2.28 11:08

"어제 일로 당이 더 혼란·분열로 가선 안 돼…정순신 인사 참사 진상 조사 TF 구성"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부결된 가운데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표결 결과가 주는 의미를 당 지도부와 함께 깊이 살피겠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은 정치 검찰의 부당하고 과도한 표적 수사에 대해 헌법 정신과 규정을 지킨 당연한 결과였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수 297표 중 가 139표, 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로 부결됐다. 부결임에도 당초 민주당 안팎에서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이탈표'가 나온 결과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어제 일로 당이 더 혼란이나 분열로 가서는 안 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당의 단일한 대오를 위해 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표결 결과가 민주당 지도부에서 분석한 것과는 다른 결과임을 내심 인정하면서도 이 같은 결과로 인해 민주당이 혼란스러워지거나 분열로 가는 형태만큼은 반드시 막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그는 정순신 변호사가 아들 학교 폭력 등 문제로 국가수사본부장 자리에서 낙마한 것에 대해선 "현직 검사의 권력형 학폭 무마와 법무부 인사검증관리단의 검증 해태, 검찰 출신 인사 무사통과를 강행한 대통령실 등 '정순신 사태'를 둘러싼 의혹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정순신 인사 참사 진상 조사 TF(태스크 포스)를 구성했다. TF가 중심이 돼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반복되는 인사 참사에도 사과하지 않는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인사 시스템을 전면 쇄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집권당 대표 후보로 나선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공당 대표 유력 주자로서 제기된 (땅 투기) 의혹에 하나부터 열까지 국민 앞에 제대로 소명하는 것이 책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전날) 김진표 국회의장의 양곡관리법 개정안 일방적 본회의 상정 보류에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은 김 의장이 공식 약속한 3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는 양곡관리법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