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02 14:54

"이사회 현직 멤버 윤경림 '심판이 선수로 뛰는 격'으로 자격 없어"
"심사대상자 4명 모두 KT 전·현직 임원…'이권 카르텔' 유지 수법"

2일 국회 소통관에서 박성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가 KT의 차기 대표 선정 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페이스북 캡처)
2일 국회 소통관에서 박성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가 KT의 차기 대표 선정 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 28일 KT가 발표한 차기 대표 후보 심사대상자에 KT 출신 전·현직 임원 4명만 있는 것을 두고 "이권 카르텔"이라 2일 비판했다.

특히 박성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는 구현모 현 대표가 윤경림 KT 그룹트렌스포메이션부문장을 자신의 아바타로 출마시키고,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부문장을 2순위로 넣으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가 차기 대표 지원자 33명 중 KT 출신 전·현직 임원 4명만 통과시켜 차기 대표 인선을 그들만의 리그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KT는 지난 달 28일 차기 대표이사 후보 심사대상자를 발표했다. 지배구조위원회가 선정한 대표 후보 심사대상자는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부문장(부사장), 윤경림 KT 그룹트렌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임헌문 전 KT 메스총괄(사장) 4인이다.

차기 대표 후보로 선정된 심사대상자 4명 모두 KT에서 재직했거나 현재 임원으로 근무 중인 내부 인사라는 점에서 심사 투명성 문제가 제기됐다.

외부 인사 중 유력 후보로 꼽혔던 윤석열 대통령 대선 후보 캠프 출신 윤진식 전 장관과 김기열 전 KTF 부사장은 탈락했다. 권은희·김성태·김종훈 전 의원(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여당 출신 인사도 미끄러졌다.

박성중 의원은 "그동안 주인 없는 소유분산기업인 KT를 장악하기 위해 구현모 대표가 깜깜이 셀프 경선으로 연임을 시도했지만, 친형의 회사인 에어플러그를 인수한 현대차 그룹에 지급 보증을 서주며 업무상 배임 의혹으로 연임은커녕 후보를 사퇴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구 대표의 업무상 배임 의혹과 관련 있는 당시 현대차 부사장인 윤경림 사장은 지급보증 성사의 공을 인정받아 구현모 체제의 KT 사장으로 지난 2021년 9월에 합류했다는 구설수도 있다"며 "KT 내부에서는 구 대표가 수사대상이 되자 돌연 사퇴하며 윤 사장을 세우고 2순위로 신수정 부사장을 넣으라는 지시를 했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내부 특정인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이권 카르텔'을 유지하려는 수법"이라고 주장했다.

또 "윤 부문장은 현재 대표 선임 업무를 하고 있는 이사회 현직 멤버로, 심판이 선수로 뛰고 있는 격이어서 출마 자격이 없다"며 "이사회는 이를 무시하고 윤 사장을 후보군에 넣어 이익 카르텔을 만들고 있다"고 힐난했다.

 KT의 차기 대표 선임 과정을 이권 카르텔로 규정한 박성중 의원은 KT 대표 선정을 "민주노총의 MBC 장악 시도와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MBC 언론노조도 방문진 사장 선임에서 최종 압축된 3명 후보 중 누가 되든 상관이 없었다"며 "현재는 바지사장을 앉혀 MBC를 장악하려 하고 있는데 똑같은 일이 KT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박 의원은 안형준 MBC 사장이 선임 과정에 관해 "애초에 MBC 언론노조는 방문진(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사장 선임에서 최종 압축된 후보 박성제, 안형준, 허태정 셋 중 누가 되든 상관이 없었다"며 "오히려 온갖 불법, 탈세, 정치 편향 문제로 얼룩진 박성제 사장을 연임시키는 것보다 바지사장을 자리에 앉히는 것이 이롭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노동조합을 비판한 바 있다. 이를 KT 차기 대표 선임 과정에 빗대어 언급했다.

끝으로 여당 의원들은 검찰·경찰의 수사까지 촉구했다. 그들은 "검찰과 경찰은 KT 구현모 사장과 그 일당들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착수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를 발동해 KT가 특정 카르텔의 손에 놀아나지 않도록 엄단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