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06 11:40

원티드랩 'AI 면접코팅'·베스핀 '옵스나우360'·'채널벤처스' 설립·뉴스젤리 '데이터바우처'·심심이 '챗GOV'·투비 '2000억 누적 매출'·메타브 '앱스토어 1위'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6일 IT업계에서는 시리즈 공모전 개최, 동영상 리뷰 서비스 공개, '여성의 날' 맞이 특집 공연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스튜디오지니가 '제2회 시리즈 공모전'을 열고, LG유플러스가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출시한다. 틱톡이 여성 틱톡 창작자 4인의 세바시 특집 강연을 진행하며, 원티드랩은 GPT-3를 활용하는 'AI 면접코칭서비스'를 내놓았다. 베스핀글로벌이 '옵스나우360'을 공개하며, 채널코퍼레이션이 '채널벤처스' 조직을 꾸렸다. 뉴스젤리가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수요기업을 모집하고 심심이가 챗GPT 공식 API를 활용한 프롬프트엔지니어드(PE) 서비스를 출시했다. 투비소프트가 올 2월까지 제품 라이선스 누적 매출이 2000억 원을 돌파했고 소프트스피어의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 '메타브'가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인기 차트 1위를 달성했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스튜디오지니, '시리즈 공모전'

KT스튜디오지니가 지니뮤직·밀리의 서재·스토리위즈와 '제2회 KT스튜디오지니 시리즈 공모전'을 연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지식재산권(IP) 다각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한 회당 러닝 타임 45분 이상, 총 10부작 이상에 해당하는 시리즈 극본이라면 장르와 소재의 제한 없이 공모전에 지원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5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진행된다. 이후 예심과 본심, 최종심을 거쳐 오는 10월 대상 1편(상금 1억원)과 우수상 2편(상금 각 3000만원) 총 3개 작품을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 '동영상 리뷰 서비스'

LG유플러스가 리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인덴트코퍼레이션'과 제휴를 맺고 자사의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 내에서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내놓는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AI 챗봇으로 상품 실물을 포함한 동영상 포맷의 리뷰를 수집하는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고 있다. U+콕은 상품 배송이 완료되면 카카오톡 챗봇으로 고객에게 배송 완료 알림톡을 자동 전송하는데, 브이리뷰가 적용되며 고객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영상을 카카오톡 챗봇으로 보내면 U+콕에 영상 리뷰가 자동으로 게시된다.

(사진제공=틱톡)
(사진제공=틱톡)

◆틱톡, 세바시 특집 강연

틱톡이 오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여성 틱톡 창작자 4인의 세바시 특집 강연을 진행한다.

강연회는 콘텐츠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며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이룬 여성 틱톡 창작자 4인의 발표로 진행된다. '틱톡으로 돈 벌기'의 저자 이지은 창작자는틱톡에서 150만 창작자로 성장하면서 경제력 회복에 성공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정흥수 틱톡 창작자는 틱톡에서 말 잘하는 방법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크리에이터로 성장한 비결, 뮤지컬 배우 오지연은 숏폼 동영상을 통해 더 많은 팬을 만나게 된 이야기, 전직 수영선수 겸 틱톡 창작자인 노은솔은 한국의 여성 체형 편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원티드랩)
(사진제공=원티드랩)

◆원티드랩, 'AI 면접코칭' 서비스 공개

원티드랩이 챗GPT의 핵심 기술인 GPT-3에 기초한 AI 면접코칭서비스를 출시했다.

AI 면접코칭은 채용공고에 맞춰 예상 면접 질문을 생성하고, 답변을 입력하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원티드 채용공고 링크를 입력하고 '채용공고 분석하기'를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예상 면접 질문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업무, 자격요건에 관한 질문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역량, 리더십에 대한 질문까지 제공한다. 면접 답변에 대한 피드백도 '답변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답변상의 오류를 찾아주고, 보완 가이드도 제공한다.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 '옵스나우360' 출시

베스핀글로벌이  원스톱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을 내놓는다.

옵스나우360은 베스핀글로벌의 CMaaS 제품이다. 운영 관리에 필요한 도구와 데이터를 통합해 클라우드 관련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도록 돕는다. SaaS 형태로 지원되며 확장이 가능하다. 옵스나우360은 기존 옵스나우 제품과 다르게 로그인 프로세스를 통합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멀티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옵스나우360 에셋, 옵스나우360 코스트, 옵스나우360 거버넌스, 옵스나우360 데브옵스, 옵스나우360 시큐리티, 헬프나우, 얼럿나우, IoT옵스 등 베스핀글로벌의 자체 솔루션과 연동 가능한 타사 솔루션까지 확장해 제공한다.

(사진제공=채널코퍼레이션)
(사진제공=채널코퍼레이션)

◆채널코퍼레이션, '채널벤처스' 조직 출범

채널코퍼레이션이 초기 SaaS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채널벤처스 조직을 만들었다.

채널벤처스는 초기 단계의 B2B SaaS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자본 투자, SaaS 플레이북, PMF 및 GTM 노하우 전수처럼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첫 행보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진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오는 24일부터 4월 28일까지 AWS 스타트업 조직에서 새롭게 운영하는 AWS SaaS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ASAP)에 참여, 시리즈 A 이하의 SaaS 스타트업 10여곳을 선정해 채널벤처스의 역량을 투입한다.  

(사진제공=뉴스젤리)
(사진제공=뉴스젤리)

◆뉴스젤리,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뉴스젤리가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수요기업을 모집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를 혁신할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및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구매⋅가공에 드는 비용을 지원한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수요기업으로 선정되면 최대 4000만원 상당(일반 가공 부문)의 데이터 가공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뉴스젤리는 올해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맞춤형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구축,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데이지' 제공, 데이터 스토리텔링을 위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심심이)
(사진제공=심심이)

심심이, '챗GOV'

심심이가 챗GPT 공식 API를 활용한 프롬프트엔지니어드(PE) 서비스를 출시했다. 

PE 서비스란 프롬프트를 도메인에서 필요로 하는 용도에 맞게 최적화한 서비스를 말한다. 심심이가 첫 번째로 출시한 PE 서비스는 gpt-3.5-터보 모델을 모바일 웹페이지로 구현했다.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적용했다. 심심이의 PE 서비스는 '챗GOV'로 명명된 가운데 챗GPT와 유사하게 챗봇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챗GOV를 통해 각종 정부기관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인터넷 검색을 대체하거나 AI 추천, 대화형 서비스 등 고급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사진제공=투비소프트)
(사진제공=투비소프트)

투비 '2000억 누적 매출'

투비소프트가 올 2월까지 제품 라이선스 누적 매출이 2000억 원을 돌파했다.

UI·UX 개발 플랫폼 업계에서 유일하다. 2021년 선보인 넥사크로 N과 그동안 쌓은 기술 지원 체계와 노하우 등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3.7% 올랐다. 투비소프트는 누적 매출 2000억 원 돌파 기념으로 '웹진 투비통'에서 축하 이벤트를 펼친다. 6일부터 20일까지 투비통에 축하메시지를 남기는 방문객 모두에게 소정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사진제공=소프트스피어)
(사진제공=소프트스피어)

◆메타브 '앱스토어 1위'

소프트스피어의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 '메타브'가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인기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메타브는 유형테스트, 온라인 방탈출, 온라인 전시, 미니게임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하거나 플레이할 수 있으며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이다. 메타브 내 '템플릿'은 나만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주요한 기능이다.  메타브는 작년 4월 론칭이후 8개월만에 누적 1000만 콘텐츠 조회를 돌파했다. 전체 가입자 수의 70%는 MZ세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까지 템플릿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수는 10만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