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09 13:28

이스트소프트 ''K-디지털 트레이닝'·베스핀 '옵스나우360'·산돌 '생성형 AI' 기술·콘텐츠퍼스트 '신규 영입'·틱톡 -자동차협회 '협약'·네이버 '연구 결과' 발표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9일 IT업계에서는 업무협약(MOU), 화이트데이 기념 프로모션 진행, K-디지털 트레이닝 1차 사업자 지정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SK텔레콤이 T팩토리에 필카 감성 충만한 'Just paused, 우리가 남긴 순간들' 전시를 진행한다. LG유플러스가 빅웨이브로보틱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로봇 사업을 강화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스트소프트가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 트레이닝 1차 사업에서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베스핀글로벌이 나인투랩스에 자체 멀티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플랫폼 '옵스나우360'을 제공했다. 산돌이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확보했고, 콘텐츠퍼스트가 사업 확장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C레벨 인사 2인을 신규 영입했다. 틱톡코리아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2023 서울모빌리티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네이버가 서울대 유병준 교수 연구팀이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의 사업자 성과향상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D-플레이스 리포트 2022 파트2'를 공개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T팩토리, '사진 스튜디오'

SK텔레콤이 T팩토리에 필카 감성 충만한 'Just paused, 우리가 남긴 순간들' 전시를 진행한다.

전시는 봄 피크닉 시즌,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 순간의 추억들을 사진으로 남기고자 하는 MZ세대들을 위해 기획됐다. 한국 후지필름과 함께 T팩토리 1층을 4가지 컨셉의 사진 스튜디오로 조성했다. '레트로 스튜디오'는 Y2K, 레트로 무드로 스타일링 했으며, '플라워즈 스튜디오'는 들풀, 야생화 등 꽃들로 스타일링한 스튜디오다. '레이스 오브 라이트'는 다양한 색의 조명으로 오묘한 분위기를 연출한 스튜디오, 마지막으로 '또 다른 나'는 자신의 모습이 아날로그 TV화면에 송출되는 미디어 아트 컨셉의 스튜디오다. T팩토리를 방문한 고객들은 SNS에서는 많이 접했지만 실제 체험해 보기는 어려운 독특한 컨셉의 사진들을 4가지 컨셉의 스튜디오에서 촬영, 나만의 앨범을 만들 수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빅웨이브로보틱스, 로봇 사업 위해 업무협약

LG유플러스가 빅웨이브로보틱스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로봇 사업을 강화한다.

협약으로 빅웨이브로보틱스는 LG유플러스가 각종 솔루션 사업을 통해 구축한 네트워크에서 신규 고객을 발굴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매장과 산업 현장 전체에 음영지역 없는 LTE·5G 통신 기반 심리스 서비스로봇을 제공하고, 빅웨이브로보틱스는 마로솔의 AI 분석을 통해 LG유플러스의 상품을 신규 고객에게 소개한다. 또 양사는 신규사업모델 실증을 통해 관련 로봇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고객 컨설팅·로봇 시범 운영·설치·유지보수처럼 고객이 서비스로봇을 도입할 때 필요한 부분에 대해 협력하며 로봇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선물하기,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시작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선물하기는 26일까지 '달콤한 선물기록' 탭을 운영한다. 해당 탭에서는 카카오톡 친구들과 주고받은 선물과 메시지 카드를 모아서 보여준다. 14일까지는 밸런타인데이에 선물을 보내준 친구 목록을 별도로 보여준다. 선물하기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단독 상품을 마련했다. 일러스트 작가 퀸지와 협업한 츄파춥스 선물세트, 마즈의 '너를 mm해' 캔디&초콜릿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주얼리 인기를 반영해 판도라의 베스트 링 2+1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스와로브스키의 뉴 스완 목걸이 기프트세트, 로이드 골드 다이아 주얼리 콜렉션을 단독 판매한다. 화이트데이 기념 패키지 상품도 선보인다. 입생로랑, 디올, 발렌티노 같은 명품 뷰티 브랜드의 특별 패키지도 준비했다.

◆이스트소프트, 'K-디지털 트레이닝' 1차 사업 사업자 선정

이스트소프트가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 트레이닝 1차 사업의 사업자로 꼽혔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디지털 인재 양성과 고용창출을 위한 정부사업으로 성과평가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 올해 사업에서는 이스트소프트가 인텔, 아마존, 유니티와 함께 디지털 선도기업으로 선정돼 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다. 이스트소프트는 올해 사업에서 현장형 인재 양성을 위해 자사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교육 모집에서부터 훈련, 취업 연계까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원스톱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양질의 교육을 위해 현직 개발자 실무 수준에 맞춘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한다.

◆베스핀글로벌, 나인투랩스에 '옵스나우360' 제공

베스핀글로벌이 나인투랩스에 자체 멀티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플랫폼 '옵스나우360'을 제공했다.

나인투랩스는 전략·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뽑기방 킹덤' 등을 개발·운영하는 중인 게임 제작사다. 나인투랩스의 모든 게임은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기반으로 하며, 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와 기능 업데이트, 메타버스 게임 출시로 클라우드 인프라 규모가 급증하자 인프라 고도화와 효율적인 운영 관리에 대한 한계를 느꼈다. 클라우드 사용량이 사업 초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자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을 통한 비용 관리 및 운영의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나인투랩스는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옵스나우360을 도입하게 됐다. 나인투랩스는 옵스나우360 도입 이후 클라우드 비용을 이전보다 40% 이상 절감했다.

◆산돌,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 확보 성공

산돌이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을 손에 넣었다.

산돌은 자회사 산돌메타랩을 통해 이미지를 검색하고, 명령어를 입력해 사용자에게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AI 전문기업 콕스웨이브로부터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 일체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산돌메타랩이 인수한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은 문자를 입력해 원하는 이미지를 찾고 생성할 수 있는 텍스트 투 이미지 AI 기술, 이미지를 입력해 고도화된 이미지를 검색·생성하는 이미지 투 이미지 AI 기술,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제거·편집하는 이미지 인 페인팅 기술이다. 산돌은 해당 기술로 창작자의 창작물 생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근 콘텐츠 시장의 확대와 인기 증가로 해당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콘텐츠퍼스트)
(사진제공=콘텐츠퍼스트)

◆콘텐츠퍼스트, C레벨 인사 2인 새롭게 영입

콘텐츠퍼스트가 사업 확장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C레벨 인사 2인을 새롭게 맞아들였다.

콘텐츠퍼스트는 최고재무책임자(CFO)에 원유필 전 맥킨지·딜로이트 전략·재무 전문가를, 최고제품책임자(CPO)에 김생근 전 라인플러스 AD 플랫폼 리드를 신규 선임했다. 원 CFO는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을 거쳐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서 다수의 신규 사업 개발, 경영 개선·투자 자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콘텐츠퍼스트의 재무건전성 확보·신규 투자유치와 중장기적 기업가치의 제고를 위한 지식재산권(IP)·플랫폼 사업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김 CPO는 카카오, 삼성카드를 거쳐 라인플러스의 라인 애드 플랫폼 리드, 라인파이낸셜플러스의 라인 월렛 프로젝트 오너(PO)를 역임하며 플랫폼 성장 모델과 서비스 개발을 주도했다. 앞으로 글로벌 K스토리 플랫폼인 태피툰 서비스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틱톡 코리아·KAMA, '서울모빌리티쇼' 성공 위해 맞손

틱톡 코리아와 KAMA가 2023 서울모빌리티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6일 맺었다.

협약에 따라 이달 3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하는 '서울모빌리티쇼'의 모습을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시회와 IT의 융합 트렌드를 반영해 서울모빌리티쇼의 글로벌 콘텐츠 확대·MZ세대 관람객 참여를 목적으로 이뤄졌으며, 양 기관은 공동 프로모션과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KAMA는 틱톡을 통해 숏폼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며, 틱톡 인증샷 이벤트처럼 MZ세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현장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다. 틱톡은 2023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홍보대사로 활동할 창작자를 모집해 현장의 취재 열기와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전달한다.

(사진제공=네이버)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효과' 분석 결과 발표

네이버가 유병준 서울대 교수 연구팀의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의 사업자 성과향상 효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D-플레이스 리포트 2022 파트2'를 공개했다.

연구 결과, 플레이스 리뷰는 잠재고객이 로컬사업자의 업체를 실제로 방문하는 데 긍정적이었다. 플레이스 리뷰의 개수가 많을수록 업체의 페이지를 열람하는 사용자 수와 조회수(PV)가 증가하고, 길 찾기 사용자 수와 장소 저장 사용자 수·장소 공유 사용자 수·전화 걸기 사용자 수 지표도 늘었다. 플레이스 리뷰가 사업자 사업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SME 업체서 더 컸다. 플레이스 리뷰 증가와 증가하는 PV, 길 찾기 등 고객의 방문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에서 SME 업체는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평균 1.5배 큰 상승폭을 보였다.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에 대한 로컬사업자의 만족도(효용) 역시 분석했는데, 사업자는 플레이스 리뷰에 대해 3.67점 이상(5점 만점)의 만족감을 보였다. 이유는 "업체운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