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10 11:41

더핑크퐁 '사우디 스타트업 행사'·이노그리드 '리더스데이'·네이버클라우드 '세미나'·MS '챗GPT 프리뷰'·요쿠스-화웨이 클라우드 'MOU'·발전왕 '프로모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0일 IT업계에서는 누적 거래액 달성, 전용관 오픈, 프로모션 진행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카카오메이커스가 누적 거래액 7000억원을 찍었으며, 플로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밀리 전용관'을 연다. 클래스101이 3월 프로모션 '무한으로 확장하는 시간! 무한 PASS'를 오는 14일까지 진행하고, 더핑크퐁컴퍼니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Biban 2023'에 참여해 중동과 북아프리카(MENA)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 이노그리드가  '2023 리더스데이'를 열었고 네이버클라우드가 '공공 SaaS 보안 인증' 프로모션과 세미나를 진행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 오픈AI 서비스에 '챗GPT' 프리뷰를 적용했고 요쿠스가 화웨이 클라우드와 MOU를 체결했다. 엔라이튼 '발전왕'을 통해 'RE100장기계약 165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메이커스, 누적 거래액 7000억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거래액이 7000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8월 6000억원을 넘어선 이래 7개월만의 성과다.

2016년 2월 첫선을 보인 카카오메이커스는 수요를 파악한 뒤 제작하는 공동 주문, 주문제작방식을 통해 재고를 줄였다. 제조사와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와의 연결 기회를 제공하면서 견고하고 지속적 성장세를 보여왔다. 주문 성공률이 99%에 달할 정도로 꾸준한 호응을 얻으며 출시 이후 2019년 1000억원, 2021년 500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지난 2월 기준 5820곳 이상의 제조사와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했으며, 254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동참해 2310만여개의 제품을 판매했다.

(사진제공=드림어스컴퍼니)
(사진제공=드림어스컴퍼니)

◆플로·밀리, '밀리 전용관' 개설

플로와 밀리의 서재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밀리 전용관을 연다.

플로에서 만날 수 있는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은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불편한 편의점', '오늘도 네가 있어 마음속 꽃밭이다'처럼 독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다. 매주 인문, 에세이, 자기계발, 소설, 경제경영, 부모 6개 카테고리에서 2권씩 공개된다. 밀리의 서재에서 청취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저자 낭독 요약본 외에 완독본도 함께 선보이며, 플로 오디오홈 내 밀리 전용관 전시를 통해 플로 이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찾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양사는 전용관을 3개월간 시범 운영 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클래스101)
(사진제공=클래스101)

◆클래스101, 3월 프로모션 진행

클래스101이 3월 프로모션 무한으로 확장하는 시간! 무한 PASS를 14일까지 지속한다.

무한으로 확장하는 시간! 무한 PASS는 3월을 맞아 구독자의 도전과 새 시작을 도우려는 프로모션이다. 더 확장된 클래스101의 클래스를 즐길 수 있도록 연간 구독을 하면 월 27%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는 특별 혜택을 준비했다. PC 또는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구독하면 1개월 연장 혜택을 추가 제공해 총 13개월 동안 클래스101을 즐길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3000만원의 사은품으로 구성한 추첨 이벤트도 열린다. 구독하면 자동 응모되는 추첨 이벤트에서 선정된 구독자에게는 맥북 에어(1명), 롯데 칠성몰 5만원 상품권(600명)을 증정한다. 댓글 이벤트에서는 클래스101에서 만나고 싶은 클래스를 남긴 구독자 중 1명을 선정해 에어팟 맥스를 선물한다.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더핑크퐁·중기부, 'Biban 2023' 참여로 중동 진출 시동

더핑크퐁컴퍼니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Biban 2023에 참여, 중동과 북아프리카(MENA)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

Biban 2023은 사우디 상무부와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사우디 최대 스타트업 행사다. 올해부터 국제 행사로 본격 확대 개최되고 있으며, 이달 9일(현지 시각)부터 13일까지 리야드에서 열린다. 전 세계 550개 글로벌 기업, 벤처 생태계와 교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더핑크퐁은 올해 행사에서 중기부와 함께 한국 기업관을 운영하며 K-콘텐츠를 현지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중기부 간담회에 참석해 콘텐츠 수출 활로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사우디 기업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협업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이노그리드)
(사진제공=이노그리드)

◆이노그리드, '리더스데이' 열어

이노그리드가 올해 경영 전략을 발표하고, 각 본부의 사업계획을 공유하는 2023 이노그리드 리더스데이를 개최했다.

2023 이노그리드 리더스데이는 'Cloud Business Partner&Data Service Innovator, with Innogrid'를 주제로 진행됐다. 김명진 대표를 비롯해 본부장과 팀장 30여명이 참석했다. 첫 발표자였던 김명진 대표는 지난 2020년에 발표한 '이노그리드 비전 2025 플러스'를 다시 한번 강조하며 클라우드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ICT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올해 300억원 매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시장 확대와 고수익 창출로 성장하는 IPO 기업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진제공=네이버클라우드)
(사진제공=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공공 SaaS 보안 인증' 세미나 개최

네이버클라우드가 국내 SaaS 기업의 CSAP 획득을 지원하는 공공 SaaS 보안 인증 프로모션과 세미나를 진행한다.

CSAP는 공공기관에 안정성을 검증받은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정보보호 기준 준수 여부를 평가·인증하는 제도다.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려면 CSAP 획득이 필수다. 네이버클라우드는 2021년부터 기업의 SaaS 보안 인증을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운영 중이다. 2021년과 2022년, CSAP 인증을 취득한 기업의 각 76%, 66%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증을 획득·갱신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 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올해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기업에게도 인프라 구축하면 사용할 수 있는 500만원 상당의 크레딧을 지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진제공=한국마이크로소프트)

◆MS, '애저 오픈 AI 서비스'와 '챗GPT' 프리뷰 결합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 오픈AI 서비스'에 '챗GPT' 프리뷰를 추가했다.

애저 오픈AI 서비스는 오픈AI의 최신 AI 시스템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지난 1월 공식 출시됐다. 현재 1000곳 이상의 조직이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번 발표로 MS 클라우드 고객은 GPT-3.5, 코덱스, 달리 2 같은 AI 모델과 애저 슈퍼컴퓨팅 기반의 대규모언어모델에 이어 챗GPT 기술까지 보안, 컴플라이언스, 책임 있는 AI 등 애저의 엔터프라이즈급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개발자는 애저의 챗GPT를 활용해 AI 기반 경험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이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봇 개선, 콜센터 대화 요약, 개인 맞춤형 제안을 담은 신규 광고 카피 생성, 자동 클레임 처리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가능하다. 

◆요쿠스-화웨이 클라우드 'MOU'

요쿠스가 화웨이 클라우드와 MOU를 체결했다.

요쿠스는 라이브 커머스를 비롯해 방송 영상, AI 동영상 처리에 필요한 핵심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SaaS형 동영상 소프트웨어인 플립플랍을 제공하고 있다.  플립플랍은 화질 저하 없이 용량을 최소화하는 획기적인 동영상 압축 기술, WebRTC·HLS· RTMP를 통한 최고급 화질의 다양한 라이브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쿠스는 화웨이 클라우드의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클라우드로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보다 개선 및 강화, 고객들에게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사진제공=엔라이튼)
(사진제공=엔라이튼)

발전왕 'RE100 장기계약 프로모션'

엔라이튼 '발전왕'을 통해 'RE100 장기계약 165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장기 고정 가격 계약을 체결하거나, RE100 이행 기업과 직접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할 수 있다. 프로모션을 통해 현존하는 RE100 장기계약장기계약 중 가장 높은 단가인 165원(㎾h 당)으로 입찰 없이 전량 판매할 수 있게 했다. 올해 상반기 RPS 장기계약 상한가는 153.49원으로 발전왕 장기계약 단가가 11.50원 더 높다. 20년일 때 약 3억의 차액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