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3.13 08:30

뒷좌석 사이드 등 동급 최초 8에어백 적용
중형차급 준하는 신기술·편의사양 대거 탑재

현대차 '더 뉴 아반떼'. (사진=정은지 기자)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현대자동차의 최고 히트작으로 평가되는 아반떼가 '새로운 옷(페이스리프트)'을 입고 재출격한다. 

10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열린 '더 뉴 아반떼' 공개 행사. 현대차 관계자는 "성공적이었던 전작의 디자인을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반떼의 실소비자는 20대 사회초년생부터 60대 이후까지 굉장히 넓은 연령층을 가지고 있다"며 "현대차와 기아의 세단 중 '그랜저' 다음으로 판매량이 높은 게 바로 아반떼"라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아반떼는 총 5만5766대가 판매되며 현대차·기아 전체 세단 중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19.1%다. 판매량 1위인 '그랜저'는 같은 기간 5만7367대 판매되며 점유율 19.4%를 차지했다. 3위와 4위는 기아 'K8', '쏘나타'로 각각 4만5650대, 3만1929대가 팔렸다.

(자료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현장에서 본 더 뉴 아반떼는 보다 커지고, 더 날렵해진 인상을 풍겼다.

"이번 디자인의 핵심은 '로우-와이드'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아반떼의 새로운 디자인 포인트를 명쾌하게 짚으며 자신 있는 미소를 지었다. 아반떼의 전면부는 기존의 파라메트릭 이미지를 좀 더 얇고 넓게 디자인한 모습이다. 게다가 전장을 4710㎜로, 기존 4650㎜ 대비 60㎜ 늘려 차체가 한층 더 커졌다.

아반떼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고성능N 모델로 출시한다. 향후 전동화 모델이 추가될 수 있지만, 아직은 내연기관에 집중할 계획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더 뉴 아반떼 전면부. (사진=정은지 기자)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현대차의 패밀리룩인 '심리스 호라이즌 라이트'가 연상된다. LED 램프의 빛이 완벽하게 일자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패밀리룩을 그대로 계승한 것을 한눈에 느낄 수 있었다.

언뜻, 기아 'K5'의 모습도 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개발 단계에서 신형 아반떼와 K5를 나란히 놓고 봤다.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2D형태의 현대차 엠블럼을 전면부 중앙에 배치해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했다.

더 뉴 아반떼 인테리어. (사진=정은지 기자)
더 뉴 아반떼 인테리어. (사진=정은지 기자)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스포티한 모습에 중점을 뒀다.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센터패시아가 운전자를 감싸고 있으며, 포인트 색상도 운전석에 집중적으로 배치한 모습이다.

아반떼를 업그레이드하면서 현대차가 집중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편의사양 및 안전성의 상향 평준화'다. 

현대차 관계자는 "동급 최초로 8개의 에어백을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클러스터에 화면을 띄워 후방도 확인할 수 있다. 안전성을 극대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2열에는 C타입 충전 포트 2개를 배치해 패밀리카로서의 활용성도 놓치지 않았다. 

더 뉴 아반떼의 기어레버 모습. (사진=정은지 기자)
더 뉴 아반떼의 기어레버 모습. (사진=정은지 기자)

옵션도 한층 끌어올렸다. '모던 트림'부터는 엠비언트 무드램프와 전동식 파킹브레이크를,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2열 6대 4 폴딩 시트와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등을 적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토션빔' 서스펜션을 사용하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멀티링크'를 적용한 점도 눈에 띈다. 회사 관계자는 "무게가 더 나가는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더 뉴 아반떼의 엔진룸. (사진=정은지 기자)
더 뉴 아반떼의 엔진룸. (사진=정은지 기자)

더 뉴 아반떼의 차체 크기는 전장 4710㎜, 전폭 1825㎜, 전고 1420㎜다. 최고출력은 스마트스트림 G1.6 기준 123마력이며 최대토크는 15.7㎏.m이다.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신형 아반떼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5.0% 기준 ▲스마트 1960만원 ▲모던 2256만원 ▲인스퍼레이션 2671만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