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13 14:52

인크로스 '테마 리포트' ·원티드랩 '전용관'·프라이머 '해커톤'·카카오브레인 '칼로 100X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원투씨엠 'AI 서비스' 미국서 활용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3일 IT업계에서는 오픈베타 출시, 서비스 업데이트, 프로모션 실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B2C 메타버스 플랫폼 '지니버스'의 오픈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코난테크놀로지의 인공지능(AI) 성우 '코난보이스'가 70명의 신규 음성을 추가 출시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와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인크로스가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현황과 주요 변화를 분석한 테마 리포트를 공개했다. 원티드랩은 '단독 포지션 전용관'을 운영하고, 프라이머가 생성형 AI 개발 대회인 '젠에이아이 해커톤'을 개최하며 26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카카오브레인이 국내 생성형 AI 생태계 확장과 혁신적인 생성 AI 모델 서비스 개발을 위한 '칼로 100X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고, 원투씨엠은 스마트스탬프 데이터에 기초한 AI 서비스를 미국에서 추진한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지니버스' 오픈베타 버전 출시

KT가 지니버스의 오픈베타 버전을 내놓는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지니버스에서 AI 공간 모델링 기술을 적용한 'AI 홈트윈'으로 캐릭터의 생활 공간인 '지니홈'을 만들 수 있는데, 도면 기반의 AI 홈트윈 기능으로 실제 거주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메타버스 공간에 현실의 집이 구현된다. 아바타를 비롯해 집 개념의 지니홈과 마을 개념의 지니타운을 각자의 개성에 따라 꾸밀 수 있다. 이용자는 지니버스에 존재하는 1000개의 아이템을 활용해 아바타에 옷을 입히고, 지니홈과 지니타운에 각각 원하는 가구와 건물을 배치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사진제공=코난테크놀로지)
(사진제공=코난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 '코난보이스' 신규 음성 추가

코난보이스가 70명의 신규 음성을 추가 출시했다.

코난보이스는 AI 음성합성 제작 서비스다. 노인, 대화체, 뉴스 같은 70명의 신규 음성이 추가됐다. 지원 가능한 AI 음성은 기존 169명에서 총 239명으로 늘어났다. 지난해 5월 오픈베타를 출시할 때 18명의 목소리로 출발해 AI 성우 합성음을 꾸준히 추가했다. 목소리 구성 범위는 성인, 아이, 노인, 남성, 여성, 대화체, 뉴스처럼 다양해졌다. 기쁨과 슬픔 같은 감정 표현까지 가능해져 선택 범위를 넓혔다. 업데이트를 통해 전체 성우 보이스 음질을 개선했고, 생성 속도도 빨라져 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였다. 3월 현재 연간 구독료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달까지만 최대 4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쇼핑하기·쇼핑라이브, 봄맞이 프로모션 열어

카카오톡 쇼핑하기와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봄철 여행 상품부터 이사철 전자제품·제철 음식까지 보여주고,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18일까지 매일 카테고리별 대표 브랜드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고, 총 414개 상품을 최대 92%까지 할인한다. 이날 오후부터 가공식품, 리빙∙유아동, 가전, 신선 식품, 여행∙숙박, 패션∙스포츠∙뷰티 카테고리를 차례로 공개한다. 쇼핑 키워드 프로모션에선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가전제품은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15%(최대 3만원)를 즉시 할인한다. 쇼핑라이브는 '카쇼라 블루밍 위크'를 마련했다. 19일까지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을 대상으로 카카오페이 결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제공=인크로스)
(사진제공=인크로스)

◆인크로스, '테마 리포트' 공개

인크로스가 AI 시대를 맞이해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현황과 주요 변화를 집중 분석한 테마 리포트를 발간했다.

리포트에는 AI로 인한 마케팅 산업의 변화와 국내외 사례가 담겼다.  인크로스는 챗 GPT 등의 생성형 AI 서비스가 검색엔진에 적용되면 검색 광고의 형태도 지금과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결과값을 규칙에 맞게 순차적으로 나열하던 기존과 달리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해 소비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고 봤다.

(사진제공=원티드랩)
(사진제공=원티드랩)

◆원티드랩, '단독 포지션 전용관' 운영

원티드랩은 채용 시즌에 맞춰 단독 포지션 전용관을 연다.

전용관에는 헬스케어부터 블록체인까지 여러 분야의 30여개 기업이 참여한다. 모두싸인, 밀리의 서재, 블록체인랩스,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카카오스타일, 카카오헬스케어 등이다. 전용관에는 8개 직무, 100여개 공고를 게시했다. 개발 직군으로는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를 채용한다. 비개발 직군으로는 콘텐츠 마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 디자이너, HR 담당자 등을 모집한다. 전용관 운영은 3월 31일까지 이어진다.

(사진제공=프라이머)
(사진제공=프라이머)

◆프라이머, '생성형 AI 분야 개발 대회' 진행

프라이머가 생성형 AI 분야 개발 대회 젠에이아이 해커톤을 개최하고 오는 26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젠에이아이 해커톤은 챗GPT,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생성 AI 기술을 활용해 제품·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하는 대회다. 대회에는 개발자, 학생, 스타트업처럼 생성 AI 전문가 및 초보자 누구나 개별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해커톤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개인 참가자를 위해 해커톤 시스템에서 새롭게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4월 9일까지 최소기능제품(MVP)을 개발해 제출하면 된다. 최종 발표·시상은 4월 13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사진제공=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 '칼로 100X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카카오브레인이 '칼로 100X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카카오브레인은 자사의 초거대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이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참여 기업을 특정 산업의 리드 플레이어 또는 자체 데이터 보유 기업과 창업 초기 단계 기업으로 나눠 연내 수시로 모집한다. 칼로 기술 활용 가능성, 축적 데이터의 산업·모델 발전 기여도, 윤리적 문제 보완·방지책 마련 방안을 기준으로 심사해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전략적 지분 투자, 기술 컨설팅·지원, 최신 버전의 칼로 모델, 생성형 AI에 특화된 클라우드 인프라인 브레인 클라우드 사용 권한이 제공된다.

(사진제공=원투씨엠)
(사진제공=원투씨엠)

◆원투씨엠, AI 서비스 '미국'서 제공

원투씨엠이 스마트스탬프 데이터를 기초로 AI 서비스를 미국에서 공급한다.

원투씨엠은 그간 보급하며 운영하고 있는 스탬프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활성도, 이탈 징후를 감지하고 해당 고객에게 집중적인 추가 마케팅이나 이벤트, 프로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국의 파트너사인 네이비지브라와 협력해 원투씨엠의 에코스 스탬프 기술을 적용한 스템프 적립 월렛인 '엘리펀트 풋 '스탬프'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했던 5년 치 데이터를 기초로 AI 시스템을 통한 학습을 진행한다. 이를 기초로 고객의 활성화와 이탈 징후를 감지하고, 이를 개별 상점에 제공해 이메일, 메시지를 통해 프로모션을 유도하는 지능형 서비스를 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