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15 12:00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업무협약'·영림원 'DX 프로젝트'·인크루트 'MBIT미니 테스트'·네이버 D2SF '신규 투자'·시큐리온 '수상 명단'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15일 IT업계에서는 신규 서비스 공개,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업무협약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SK텔레콤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이니텍이 '다큐제로'를 출시했다. LG유플러스와 국가보훈처가 하와이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독립유공자 후손의 집' 문패를 설치했고 카카오임팩트는 소풍벤처스와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영림원소프트랩이 미성엠프로에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구축을 통한 디지털 전환(DX) 프로젝트를 마쳤고, 인크루트가 자사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MBTI 미니 테스트를 개발해 홈페이지에 상시 공개한다. 네이버 D2SF가 3D 아바타 기반의 '굳갱랩스'에 신규 투자했으며, 시큐리온이 'AV-Comparatives 어워즈 2022' 수상 명단에 올랐다.

SKT, AI 기술로 독거노인 지원

SK텔레콤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T는 AI 콜 플랫폼 'NUGU 비즈콜'을 활용,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들의 안전 및 안부 확인, 생활지원사들의 돌봄 업무 진행상황 등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SKT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2만 명을 대상으로 혹서기·혹한기 안전 지침 안내, AI 안부 확인을 진행하고, 효과성이 검증되면 향후 전국 50만여명 전체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이니텍, '다큐제로' 출시

이니텍이 종이문서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다큐제로를 내놓았다.

이니텍은 전자문서법 개정 이후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추세에 맞춰 기업과 공공기관이 업무를 수행하며 발생하는 종이문서 훼손과 유출, 활용 및 검색의 불편함 을 해결하기 위해 다큐제로를 출시했다. 다큐제로는 KT 공인전자문서센터와의 연계, 전자화 문서 생성부터 보관, 열람, 다운로드까지 가능한 KT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원스톱 서비스다. 전자문서 정보 유출 우려에 대비해 암호화, 전자서명, 타임스탬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KT 공인전자문서센터의 시스템 관리를 통해 정보 유출을 원천 차단해 법적,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신뢰성을 바탕으로 보호를 실행할 수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U+·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후손의 집' 문패 설치

LG유플러스와 국가보훈처가 한인 이민 120주년을 맞아 하와이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독립유공자 후손의 집 문패를 설치했다.

LG유플러스와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광복절을 맞아 따뜻한동행, 한인미주재단 하와이를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지원사업에 쓰이도록 적립금 5000만원을 기부했다. 한인미주재단 하와이는 기부금 중 일부로 독립유공자 후손의 집 문패 130개를 제작해 전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LG유플러스가 2020년부터 매년 진행해온 광복절 캠페인 '당연하지 않은 일상'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대한민국 광복을 바라며 헌신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업무협약 맺어

카카오임팩트가 기후 문제 해결과 기후기술 저변 확대·생태계 조성을 위해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혁신적 기후기술의 개발과 확대가 필요하다는 상황에 공감하며, 서로의 역량과 자원을 결집해 '카카오 임팩트 클라이밋'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기후기술 스타트업에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기후기술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설 계획이다. 국내외 기후기술 관련 연구자, 창업가, 활동가, 투자자, 미디어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기후기술 산업의 동향과 유망 스타트업의 사례를 공유하는 정기적인 행사를 개최한다.

◆영림원·미성엠프로, DX 프로젝트 완료

영림원소프트랩이 미성엠프로에 대해 ERP 시스템 구축을 통한 DX 프로젝트를 끝마쳤다. 

본격적인 프로젝트 추진에 앞서 영림원은 미성엠프로의 조직과 프로세스를 재정립한 후 인사·급여, 영업, 경영지원, 재무·회계 각 부문에 ERP 프로세스 기능을 구현했다. 외부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연계 작업을 추진해 미성엠프로의 DX에 가세했다. 해당 프로젝트로 인사·급여 부문에서는 근로계약·급여정산 업무를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ERP와 연동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영업 부문에서는 수주 활동 내역이 사내에 공유돼 정보의 자산화를 이뤘고, 각 사업장의 수익 현황이 쉽고 빠르게 모니터링되는 체제를 만들었다. 경영지원 부문에서는 현장에서 발생한 경비가 모바일 앱을 통해 ERP로 연동돼 자동으로 회계와 연결된다.

(사진제공=인크루트)
(사진제공=인크루트)

◆인크루트, 'MBTI 미니 테스트' 개발

인크루트는 구직자와 직장인 등 자사 회원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MBTI 미니 테스트를 개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인크루트의 MBTI 테스트는 회사생활 속 참여자의 성향과 업무 스타일, 갈등 해결 방법 총 12개의 질문으로 이뤄졌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완료하면 MBTI 성격유형 16가지 중 하나를 결과로 보여준다. 리더십과 집중력, 협동심, 도전 정신 같은 참여자의 특장점을 수치화하고 업무 강점과 약점을 알려준다. 참여자와 동일한 결과가 나온 이들의 평균 연봉과 직장 동료와의 호흡, 이력서 추천 키워드와 참여자에게 맞는 채용공고도 추천해준다. MBTI 테스트는 인크루트 회원이면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 D2SF, '굳갱랩스'에 신규 투자 단행

네이버 D2SF가 굳갱랩스에 신규 투자를 실행했다.

굳갱랩스는 인공지능(AI)을 통해 이용자의 표정과 모션을 실시간 3D 아바타로 구현하는 '휴먼 투 아바타'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기술로 현재 3D 아바타 기반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키키타운'을 알파테스트 중이다. 키키타운은 웹 기반의 플랫폼으로, 장치나 운영체제(OS)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표준 3D 아바타 포맷을 지원해 확장성도 높다. 네이버제트와 아바타 기술 개발에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올 3분기에는 키키타운 오픈베타 서비스에 돌입할 계획이며, 휴먼 투 아바타 기술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품화해 B2B를 확장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시큐리온)
(사진제공=시큐리온)

◆시큐리온, 'AV-Comparatives 어워즈 2022' 수상 명단에 올라

시큐리온이 'AV-Comparatives 어워즈 2022'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AV-Comparatives는 글로벌 보안제품 성능평가기관이다. 2022년 1년간 윈도우와 맥 OS, 안드로이드 보안 솔루션을 비롯해 기업용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피싱 방지·자녀 보호 보안 솔루션 분야에서 제품별 성능 평가를 진행했다. AV-Comparatives 측은 "사이버 범죄자를 따라잡기 위해 많은 테스트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시큐리온은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OnAV로 국내 보안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보안 기업들과 수상 명단에 포함됐다. OnAV는 머신러닝 검사와 평판 검사, 패턴 검사를 결합한 '크로스 벨리데이션 시스템(CVS)'으로 탐지율은 높이고 리소스 소모량은 최소화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