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26 10:18

"이를 거치지 않으면 선진국 될 수 없어"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5일 작성한 페이스북 계정 글. (사진=이영 장관 페이스북 캡처)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5일 작성한 페이스북 계정 글. (사진=이영 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부처의 새로운 도전 과제로 기업가형 소상공인 양성, 납품대금연동제에 기초한 소프트웨어(SW) 제값받기를 제시했다.

이 장관은 25일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에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만들겠다"며 "창업을 기술만이 아닌 자신만의 아이디어, 스토리 또는 철학을 가지고 작은 가게 한 곳에서 시작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용기 내서 시작하면 상장도 하고, 유니콘도 될 수 있는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SW 제값받기와 관련해 "납품대금연동제가 끝이 아니다"라며 "다음은 소프트웨어 제값받기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이고 만지는 것을 제값에 주고 사면 보이지만 만질 수 없는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값을 주기 시작한다"며 "그러고 나면 보이지도 만질 수도 없는 컨설팅 같은 부분의 값을 제대로 주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렇게 되면 문화에 대한 가치에 국민의 인식이 저변화되며 문화번성국 되기 시작한다"며 "이를 거치지 않으면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이 SW 제값받기와 함께 언급한 납품대금연동제는 원재료 가격이 변동하면 납품대금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지난해 12월 8일 국회를 통과했다. 중기부 장관은 납품대금 연동의 확산을 위해 납품대금 연동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포상할 수 있으며 원재료 가격 정보 제공, 연동 실적의 확인, 교육·상담(컨설팅) 등의 사업을 집행하는 연동지원본부를 지정할 수 있다. 장관의 분쟁 조정 대상에 납품대금 연동에 관한 사항이 명시되며 상생협력법에 따른 권한 위임 대상에 소속기관의 장이 추가된다. 중기부는 납품대금연동제로 중소기업이 공정하게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상생 협력의 거래 문화가 시작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 장관은 지난 14일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을 만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김 대행에게 납품대금연동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전경련의 적극적 노력을 주문하며 관심을 보였다.

한편 이 장관은 페이스북에서 '지역의 변화'를 짚었다.

그는 "지방중기청과 지자체가 힘을 합치고 있다"며 지방에 있는 중기부의 인프라를 정리하고 연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별 주력산업과 육성해야 할 첨단산업을 다 정리했다"며 "지역별로 지역기업들을 모아 혁신 협의체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