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3.27 15:38

하이퍼커넥트 '신규 서비스' 공개·베스핀글로벌-퀸텟시스템즈 '업무협약'·RAPA '클래스메이트' 모집·인크루트 '토크인' 진행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7일 IT업계에서는 국제표준화 과제 승인, 오디오북 출시, 애니메이션 공개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지난 13일부터 24일(현지 시간)까지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의 연구 그룹 13 회의에서 제안한 양자인터넷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받았고, 윌라 오디오북이 이문열 작가의 '변경'을 오디오북으로 출시한다. 카카오가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첫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내 마음은 무지'를 선보이며, 하이퍼커넥트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를 더 강화한 '하쿠나 헬프센터'를 새롭게 출시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강화했다. 베스핀글로벌이 퀸텟시스템즈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 확대와 양사의 공동 이익 증진을 목표로 'CALS' 기반 애플리케이션·서비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K-디지털트레이닝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교육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카카오클라우드 스쿨의 '카카오클라우드 개발자 양성과정'·'카카오클라우드 엔지니어 양성과정' 2과정 합쳐 총 50명의 3기 클래스메이트를 모집한다. 인크루트가 일하기 좋은 기업을 소개하는 토크인 프로젝트를 연다.

(사진제공=KT)
(사진제공=KT)

◆KT '양자인터넷 기술' 국제표준화 승인

KT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지난 13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된 ITU-T의 연구 그룹 13 회의에서 제안한 양자인터넷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꼽혔다.

양자인터넷은 광자 간에 멀리 떨어져 있어도 서로의 상태를 전달할 수 있는 '얽힘 광자' 현상을 통해 양자컴퓨터와 양자 센서, 양자암호장비를 양자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하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이다. 양자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인터넷 기술이 제공하지 않는 보안 기능을 갖췄다. 이에 KT 주도로 ITU-T SG 13은 양자기기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신규 표준화 주제, 양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자컴퓨터 간의 연동으로 양자컴퓨터의 용량을 확장하는 기술, 양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자 센서 간의 연동으로 측정 정밀성을 강화하는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윌라 오디오북)
(사진제공=윌라 오디오북)

◆윌라 오디오북 '변경' 오디오북 출시

윌라 오디오북이 이문열 작가의 변경을 오디오북으로 공개한다.

윌라 오디오북은 총 12권으로 구성된 이문열의 대작 시리즈 변경을 오디오북으로 매주 월요일마다 공개한다. 변경 1편 공개를 시작으로 오는 4월 17일까지 1부(1~4권)를 출시하고, 5월 1일에서 5월 22일까지 2부(5~8권)를, 6월 5일에서 6월 26일까지 3부(9~12권)를 공개할 예정이다. 변경은 6.25 전쟁 이후 월북한 아버지와 달리 남한에 남은 어머니와 네 남매의 이야기를 다룬다. 격동의 1960년대를 살아간 주인공들을 통해 우리의 정치·경제, 사회·문화 속 이면을 들여다본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내 마음은 무지' 방송

카카오가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첫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내 마음은 무지를 선보인다. 작품은 오는 4월 1일 첫 방송을 시작해 매주 토요일 오전 8시 투니버스 채널에서 방송된다.

내 마음은 무지는 3~5세의 어린이들이 감정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애니메이션이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신남'·'기쁨'·'뿌듯함' 같은 긍정적 감정부터 '두려움'·'속상함'·'서운함'까지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모습을 보며, 감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각 에피소드는 일상의 친숙한 스토리와 흥겨운 음악으로 구성됐으며, 6분 분량의 영상 26편이 방송된다. 애니메이션에는 '카카오프렌즈 키즈' 캐릭터가 등장한다.

(사진제공=하이퍼커넥트)
(사진제공=하이퍼커넥트)

◆하이퍼커넥트 '하쿠나 헬프센터'로 단장

하이퍼커넥트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커뮤니티에서 소통하도록 하쿠나 헬프센터를 새롭게 열었다.

하쿠나 헬프센터는 신규 이용자를 위한 기능 안내, 안전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노력, 온라인 괴롭힘 및 그루밍·사진 도용 이슈에 대한 대응 가이드 등을 포함한다. 온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개편했다. 청소년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해 즐겁고 안전하게 하쿠나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하면 보호자가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보호자 가이드도 추가했다. 하쿠나를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 예방을 위한 가이드도 마련했다.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사진제공=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퀸텟시스템즈, 사업 공동 추진 위한 업무협약

베스핀글로벌이 퀸텟시스템즈와 SaaS 시장 확대와 양사의 공동 이익 증진을 목표로 CALS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서비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CALS는 퀸텟시스템즈의 클라우드 기반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이다. 협약에 따라 베스핀글로벌은 CALS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젝트의 공동 개발을 맡으며 서비스 사업의 분석, 설계 및 개발도 공동 수행한다. 퀸텟시스템즈는 CALS 플랫폼에 대한 기술 지원 및 개발자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고객관계관리(CRM)을 비롯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함께 수행한다.

(사진제공=한국전파진흥협회)
(사진제공=한국전파진흥협회)

◆RAPA, 3기 클래스메이트 모집 돌입

한국전파진흥협회가 K-디지털트레이닝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교육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며 카카오클라우드 스쿨의 카카오클라우드 개발자 양성과정, 카카오클라우드 엔지니어 양성과정 2과정, 총 50명의 3기 클래스메이트를 모집한다.

본 과정은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에게 무료 교육이며, 5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주 5일, 1,000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의 먹표는 카카오가 주도적으로 6개월간의 집중교육을 통해 카카오클라우드 개발자와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이며, 카카오의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SaaS인 '크렘폴린'이 본격 활용될 예정이다. RAPA와 카카오는 정례적인 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육생 팀별 멘토링 등의 단계별 지원을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효과적인 교육운영을 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토크인)
(사진제공=토크인)

◆인크루트 '토크인' 프로젝트 시작

인크루트가 일하기 좋은 기업을 소개하는 토크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토크인은 구직자에게 일하기 좋은 기업을 추천함과 동시에 기업 탐색과 분석에 도움을, 구인기업에는 채용공고 이상의 광고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프로젝트이다. 토크인에서는 기업의 인사부서 외에 현직자가 인터뷰에 참여해 핵심 사업을 소개하고 조직문화와 사내 분위기, 취업준비 시 필요한 사항을 알려준다. 인크루트는 국내 자율운영 전문 기업 '와치텍' 편을 시작으로 홈페이지에 토크인을 정기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