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4.24 15:05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웍스DB)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산업은행과 호반건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제3부는 24일 오전 곽 전 의원과 아들(화천대유 직원) 등에 대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위반 및 피의자에 대한 특가법위반(뇌물) 혐의로 호반건설과 산업은행 등 관계자들의 이메일 서버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곽 전 의원 부자 사건과 관련해 호반건설과 부국증권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과 31일에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해 두 차례 압수수색했다.

대장동 개발사업(2015년)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과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3곳이 공모에 응모한 바 있다. 당시 성남의뜰 컨소시엄에는 화천대유자산관리와 하나은행이, 산업은행 컨소시엄에는 호반건설이 참여했다.

검찰은 공모 당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에게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하면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으나, 이 과정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곽 전 의원에게 하나은행 이탈을 막아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남게 됐고, 공모를 거쳐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