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진호 기자
  • 입력 2023.04.28 14:00

리디 '상수리나무 아래' e북 출간·'핑크퐁 아기상어' 홍보 영상·스켈터랩스 '큐나-GPT'

[뉴스웍스=백진호 기자] 28일 IT업계에서는 로드쇼 진행, 제휴 체결, 인공지능(AI) 솔루션 적용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KT가 '납품대금연동제 로드쇼'를 열었고, 버즈빌이 NH투자증권과 포인트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휴를 맺었다. 올거나이즈가 다우기술의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에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GPT'를 도입하며, 리디가 인기 웹소설 '상수리나무 아래'의 e북을 출간한다. 더핑크퐁컴퍼니가 부산광역시와 함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핑크퐁 아기상어' 공식 홍보 영상을 공개하며, 스켈터랩스가 초거대 AI 언어 모델에 자체 대화형 AI 기술을 접목한 '큐나-GPT'를 출시한다.

◆KT '납품대금연동제 로드쇼' 진행

KT는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납품대금연동제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납품대금연동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참여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납품대금연동제는 중소 협력사의 부담을 덜기 위해 원재료의 가격 변동분을 납품대금에 반영하는 제도다. 지난 1월 3일 납품대금연동제 내용을 반영한 상생협력법 개정안이 공포돼 오는 10월 4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KT는 중기부의 납품단가연동제 시행에 앞서 납품 단가 조정을 통해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납품대금연동제 시범 사업에도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여해 제도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제공=버즈빌)
(사진제공=버즈빌)

◆버즈빌·NH투자증권 '포인트 SaaS 제휴' 체결

버즈빌이 NH투자증권과 포인트 SaaS 제휴를 맺었다. 버즈빌은 계약을 통해 NH투자의 나무증권과 QV 애플리케이션의 광고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게 됐다. 이는 증권업계 최초의 포인트 솔루션 도입 사례다.

나무증권이나 QV 앱 사용자는 제휴에 따라 신규 메인 탭인 시드를 통해 리워드 광고를 확인할 수 있다. 본인 계좌로 입금하지 않고도 누구나 시드에서 활동할수록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다. NH투자는 새로운 이벤트 창구인 나무팟을 신설해 투자 시드머니를 선물하는 프로모션을 선보일 방침이다. 광고에 참여할수록 더 큰 당첨금을 지원하는 나무팟은 나무증권과 QV 앱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내와 해외 주식의 소수점 매매, 펀드 투자에 광고로 획득한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다. 현금 전환도 지원한다.

◆올거나이즈 '다우오피스'에 '알리GPT' 적용

올거나이즈가 다우기술의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에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GPT를 도입한다. 다우오피스는 5월 말까지 알리GPT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이후 정식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다우기술은 지난 2021년 6월부터 올거나이즈의 AI 챗봇 알리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최근 올거나이즈가 알리에 GPT-3.5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연동한 알리GPT를 출시해 다우기술은 기존 알리에서 알리GPT로의 업그레이드를 결정했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는 기존의 알리와 연동돼 있던 Q&A 2500건을 알리GPT에 업로드하며, 알리GPT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답변한다. 다우기술의 클라우드 공유형 고객사 9000곳에 제공되며, 추후 설치·구축형 고객사 900곳이 추가될 예정이다.

(사진제공=리디)
(사진제공=리디)

◆리디 '상수리나무 아래' e북 출간

리디가 인기 웹소설 상수리나무 아래의 e북을 내놓는다.

상수리나무 아래 e북은 1부와 2부로 이뤄진다. 오는 5월 1일 1부 1·2권이 선 발간되며, 후속권은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리디는 상수리나무 아래 e북 출간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5월 1일부터 열흘간 e북을 유료 소장하는 전원에게 400포인트를 제공하는데, 대상자는 웹소설과 동명의 웹툰을 6시간마다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웹소설 상수리나무 아래와 e북, 동명의 웹툰은 리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접할 수 있다.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사진제공=더핑크퐁컴퍼니)

◆더핑크퐁컴퍼니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핑크퐁 아기상어' 홍보 영상 공개

더핑크퐁컴퍼니가 부산광역시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핑크퐁 아기상어의 공식 홍보 영상을 공개한다.

새로운 공식 홍보 영상인 지구를 구하고, 세계를 구하자는 아기상어와 부산시 마스코트인 부기가 함께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다. 기후변화에 맞서 위험에 빠진 동물 친구를 구하는 활약상을 담았다. 앞서 홍보 대사 위촉과 함께 공개한 티저 영상은 2주 만에 조회수 25만뷰를 달성했으며, 미국·인도네시아·필리핀·영국·브라질 등 해외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본편은 오는 29일 오전 8시 핑크퐁 공식 영문 유튜브 채널과 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사진제공=스켈터랩스)
(사진제공=스켈터랩스)

◆스켈터랩스 '큐나-GPT' 출시

스켈터랩스가 초거대 AI 언어 모델에 자체 대화형 AI 기술을 더해 질의응답을 구현하는 큐나-GPT를 내놓는다.

큐나-GPT는 QnA를 의미하며, 웹사이트나 각종 문서·외부 접근이 불가능한 내부 정보에 대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챗봇 솔루션이다. 초거대 AI 언어 모델에 스켈터랩스의 자체 기술력을 접목한 제품이다. 큐나-GPT가 기존의 거대언어모델(LLM)과 차별화되는 점을 지니고 있다. 챗GPT는 2021년까지 공공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과거의 정보를 기초로 답변한다. 반면 큐나-GPT를 이용할 때 고객은 직접 답변의 근거로 삼을 만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큐나-GPT는 사용방식에 따라 큐나 for 웹사이트, 큐나 for Doc, 큐나 for 슬랙으로 나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