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5.15 13:10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5일 금융권은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수협은행은 MZ세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숙박권을 추첨 제공하는 '첫 금융 환영해, MZ를 응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첫 급여를 하나은행으로 이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급여 이체 이벤트를 실시한다. 농협은행은 은행 업무에 인공지능(AI)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AI 거버넌스 컨설팅'을 진행했다. 신용보증기금은 국민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기관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2023 신보혁신 국민생각 공모'를 시작했다.

(사진제공=수협은행)
(사진제공=수협은행)

◆수협은행, MZ세대가 스마트한 호캉스를 즐기는 방법 'MZ를 응원해' 이벤트

수협은행은 MZ세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숙박권을 추첨 제공하는 '첫 금융 환영해, MZ를 응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7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 대상은 모바일뱅킹을 통해 금융상품에 가입한 MZ세대로, 2004년생(만 19세)부터 1981년생(만 42세)까지다.

이벤트 참여는 이벤트 기간 수협은행 모바일뱅킹 앱(파트너뱅크)에 접속해 이벤트 미션을 달성하고 스탬프를 획득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다. 

이벤트 미션은 ▲입출금통장 신규 가입 ▲적립식 펀드 신규 가입(이벤트 기간 잔고 원금 10만원 이상) ▲수협신용카드 신규 발급(이벤트 기간 카드사용 10만원 이상) ▲외화예금 신규 가입(이벤트 기간 잔고 100달러 이상)으로, 각각의 미션을 달성할 때마다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수협은행은 오는 7월 27일, 스탬프 4개를 획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반얀트리 남산 프리미엄 숙박권(1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탬프 개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총 800명의 고객에게 올리브영 기프티카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수협은행은 이벤트 기간 중 선착순으로 스탬프 1개를 획득한 고객 1만명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스탬프 획득 여부와 상관없이 수협은행 모바일뱅킹 앱에 접속해 이벤트에 응모만 해도 선착순 5000명에게 펀드 쿠폰(1만원권)을 즉시 발행한다.

(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머니·호텔숙박권 추첨 제공"…하나은행, 첫 급여이체 고객 이벤트

하나은행은 첫 급여를 하나은행으로 이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K-직장인 이뤄드림(Dream)' 급여이체 이벤트를 실시한다.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처음 받는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연봉인상(100만 하나머니) ▲휴식(호텔숙박권) ▲정시퇴근(영화관람권) ▲소중한 점심시간(버거세트 교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직장인들이 회사에 바라는 혜택을 급여통장이 대신 이뤄준다는 콘셉트다. 이벤트는 6월 말까지 진행된다. 

원하는 '이뤄드림 혜택'의 응모자 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혜택 선택에 도움주고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선택한 '이뤄드림 혜택'의 당첨확률은 5월, 6월 연속 급여 이체 시 더욱 높아진다. 또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 적립식 상품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의 금리우대 0.2% 쿠폰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금리우대 0.2% 적용시 최고 4.75%(15일 기준, 세전 1년제, 청년우대특별금리 적용시 최고 6.05%)의 금리가 적용된다. 금리우대 쿠폰은 하나은행 급여이체 첫 거래 고객 뿐만 아니라 기존에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고 있어도 혜택이 적용된다.

농협은행 본사에서 진행된 AI 거버넌스 컨설팅 종료 보고회에서 정종욱(왼쪽부터) 농협은행 소비자보호부장, 윤주천 삼성SDS 금융컨설팅그룹장, 김동영 농협은행 DT전략부장, 김도엽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변호사, 김진유 PWC 파트너, 황재철 농협은행 NH디지털R&D센터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은행)
농협은행 본사에서 진행된 AI 거버넌스 컨설팅 종료 보고회에서 정종욱(왼쪽부터) 농협은행 소비자보호부장, 윤주천 삼성SDS 금융컨설팅그룹장, 김동영 농협은행 DT전략부장, 김도엽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변호사, 김진유 PWC 파트너, 황재철 농협은행 NH디지털R&D센터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은행)

◆농협은행, 외부컨설팅 받고 AI 활용도 높인다

농협은행은 'AI 거버넌스 컨설팅' 종료 보고회를 실시했다.

AI 거버넌스는 인공지능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 정책, 프로세스 등의 운영체계를 말한다.

농협은행은 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삼성SDS, 법무법인 태평양, PwC 등 외부컨설팅을 받았다. 농협은행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AI 윤리원칙 수립 및 제반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금융위원회의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AI 개발·활용 안내서에 기반한 인공지능 서비스 현황을 진단했다.

특히 안전한 인공지능 사용을 위한 실무메뉴얼 제작 등 AI 거너넌스 구축을 위한 토대를 확립했다. 농협은행은 생성형 AI를 포함한 인공지능 활용 관련 고객보호 및 투명성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성과를 거뒀다는 입장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금융권 AI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은행 업무에 AI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고객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제공=신보)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제공=신보)

◆신용보증기금 '신보혁신 국민생각 공모' 실시

신용보증기금은 국민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기관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2023 신보혁신 국민생각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 기간은 이날부터 내달 11일까지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주제는 정부 혁신 방향과 신보 비전체계를 반영한 ▲기업 종합지원기관 넘버원 신보 ▲민간 혁신성장 뒷받침 및 미래 위기 선제 대응 ▲고객·국민과 더 가까이 ▲민·관 협력 생태계 조성의 4개 부문 총 9개 주제로 구분된다. 참가자는 이 중 1개 주제를 선택해 응모할 수 있다.

신보는 시민 참여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명(팀), 우수상 1명(팀), 장려상 3명(팀)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소정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모 아이디어 중 일부는 '신보혁신 추진계획'에 반영되며, 특히 올해는 우수 아이디어의 사업화 단계에서 제안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신보 혁신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공모 참여 방법은 신보 홈페이지의 '국민생각모음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