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5.17 13:30

손양훈 "한국, CF100 제도 매우 유리…국제적 이니셔티브 형성해야"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CFE(무탄소 에너지)포럼을 구성하고 17일 출범식을 가졌다. 

CFE포럼은 현실에 맞는 CFE 인증체계를 미리 검토하고, 향후 국제기준 형성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형성됐다.

포럼에는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국내 주요 에너지 수요기업, 업종별 협·단체, 발전사 공기업과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등 에너지 민간기업, 다수의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최근 RE100(재생에너지 100%)에 가입한 업체들이 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REC)가격이 두 배로 뛰어 부담이 커졌다며 CF100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CF100은 '24/7 무탄소 에너지'로 매일 24시간, 1주일 내내 무탄소 전력만 쓴다는 것이다. 기업들이 CF100에 호응하는 이유는 재생에너지만 쓰도록 요구하는 RE100과 달리 원자력, 수소발전 등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CFE포럼은 연내 CFE 인증제도 도입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포럼 출범식은 이날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행사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김상협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출범식에서 'CF100, 기업의 숨통을 틔워라'를 주제로 발제한 손양훈 인천대학교 교수는 "재생 에너지 한계성이 명백하고, 원전의 비중이 높으며 청정수소 등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한국에 CF100 제도는 매우 유리한 제도"라고 제언했다. 

하지만 "국제적 인정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다며 "원전 보유 국가의 동참을 유도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제적 이니셔티브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CFE 인증제도 도입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발제한 정준환 에너지경제연구원은 "CFE 기준 마련을 포함해 공급 및 조달‧유통단계 제도 설계, 기업의 소비단계에서의 인증절차 등 단계별 체계적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FE는 일반적으로 재생에너지, 원자력, 청정수소, CCS기술 등 이산화탄소를 직접 배출하지 않는 모든 유형의 발전을 지칭한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에너지 유형을 사전에 규정하지 않고, 온실가스 배출량 최소기준을 설정해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CFE 포럼 운영방안'에 대해 제언한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실질적 탄소중립을 위한 CFE를 확산하기 위해 제조기업과 에너지 공기업을 비롯한 각계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을 구심점으로 전략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CFE 정책의 필요성 정립 ▲인증제도 도입을 위한 CFE 기준 설정 ▲CFE 전과정(공급, 조달, 유통, 소비)을 고려한 인증제도 설계 ▲CFE 인증제도 도입(시범사업, 거래시장 개설, 관련법 개정 등) ▲CFE 인증제도 국제 확산 등을 논의 사항으로 꼽았다. 

산업부는 "CFE 포럼은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내부 운영기구 정비를 통해 7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기후위기 대응과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공급이라는 두 가치를 조화롭게 추구하면서, 우리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 방향을 마련한다는 원칙에 따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