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6.15 09:32
김태균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오재석 LS일렉트릭 부사장을 포함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디. (사진제공=LS일렉트릭)
김태균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오재석 LS일렉트릭 부사장을 포함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디. (사진제공=LS일렉트릭)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LS일렉트릭이 한국전력공사와 초전도체를 활용해 고장전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초전도 전류제한기 실증시험장을 구축했다.

LS일렉트릭과 한전은 지난 14일 전라북도 고창군 소재 한전 서고창 변전소에서 22.9kV/2000A 초전도 전류제한기(SFCL) 시험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LS일렉트릭과 한전은 신재생, 분산전원을 포함하는 계통연계용 MV급 대용량 초전도 전류제한기를 개발, 한전의 서고창 변전소에 설치했다. 다음 달부터 시운전을 거쳐 실계통 접속 및 실증운영에 돌입한다.

SFCL은 초전도체를 활용해 단락(합선)이나 낙뢰 등 계통에 임의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1~2ms(ms=1000분의 1초) 이내에 고장전류를 빠르게 감소시키고, 수 ms 이내에 고장전류의 크기를 정상전류 수준으로 전환해 사고전류로 인한 전력설비 손상을 최소화하는 설비다.

LS일렉트릭과 한전의 SFCL은 배전급 세계 최대 용량이면서도 외형은 최소 크기(기존 제품의 30%)로 개발됐다. 핵심 부품이 단위 모듈화돼 있어 어떤 계통에 맞춤형으로 설치할 수 있다. 기존 계통에 신재생이 연계 운행될 경우 추가 발생되는 고장 전류에 대비해 필요한 용량만큼만 모듈화된 전류제한기를 추가하면 된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LS일렉트릭은 SFCL가 파일럿 수준이 아닌 실계통은 물론 신재생·분산전원 연계로 인한 고장전류 관리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 실증 이후 상용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초전도 전류제한기는 전력 사용 증가와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대형화, 복잡화되는 전력계통에서 필수 설비가 될 것"이라며 "실계통 운영을 통해 상업용 전력 시스템 완성도를 높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