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6.20 15:30

대신증권, 초단기 신용융자 서비스로 우회
증권업계 "CFD 규제 보완 통해 관리해야"

지난 9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2641.16을 나타내고 있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으로 2640선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6월 3일 이후 처음이다. (사진=뉴스1)
지난 9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2641.16을 나타내고 있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으로 2640선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6월 3일 이후 처음이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SG증권발 하한가 사태로 증권사의 차액결제거래(CFD)가 연이어 중단되고 있다. 한시적으로 거래를 막고 있지만 서둘러 규제를 보완해 영업을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영업 재개 이유는 빚투(빚내서 투자) 수요가 여전하고 시장에선 CFD 대신 새로운 유형의 장외파생상품으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규제 사각지대가 또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0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 주식시장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19조149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4월 20조원대로 불었던 신융융자 잔고는 SG증권발 하한가 사태로 18조원까지 떨어졌지만 코스피 지수가 2600선을 돌파하면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일부 증권사에선 CFD 대신 초단기 신융용자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대신증권은 신용융자를 신청한 고객이 최소 1일에서 7일 동안 이용할 경우 이자율을 0%로 적용한다. 짧은 기간 돈을 빌릴 경우 이자를 받지 않겠단 전략인데, CFD 거래 고객을 흡수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신증권은 CFD 서비스를 도입하지 않아 주가폭락 사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경쟁 증권사가 CFD 거래 중단을 발표하면서 틈새 공략에 나선 셈이다.

경쟁사의 경우 동일한 기간동안 신용거래를 할 경우 5~6% 이자를 내야 한다. 8거래일 이후부터는 7~9% 이자율을 적용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대신증권의 영업전략은 타사 CFD 거래 고객을 흡수하겠단 의도"라며 "증권업계가 대신증권과 같은 영업전략을 따라갈 경우 자칫 투자자의 단기 레버리지를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CFD 규제를 보완해 건전한 투자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CFD를 폐지하는 것만으로는 SG증권 사태를 예방하는데 한계가 있고, 장외파생상품을 활용한 각종 불법 거래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CFD를 폐지하면 총수익스와프(TRS), 신종 마진거래 등 새로운 유형의 장외파생상품으로 쏠림이 커져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금융사의 내부통제 및 성과급 체계를 개선해 금융사가 단기 수익을 우선하기보다 투자자의 장기수익을 우선해 영업행위를 수행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실제 영국에선 CFD 거래 규정을 지속적으로 보완 중이다.

2009년 개선안에선 상장주식의 3% 이상 보유 시 이후 1% 지분 변동마다 세부내용을 공개토록 변경했다. 이는 헤지펀드의 CFD를 통한 의결권 획득이 기업 지배구조 및 금융시장 효율성에 미치는 부작용을 우려한 조치다.

2016년에는 표준화된 위험 경고를 도입하고 고객 계정에 대한 손익 비율을 의무적으로 공개토록 규정을 바꿨다.

또 12개월 이상의 CFD 거래 경험이 없는 고객에게 레버리지 한도를 최대 25대 1로 제한했다. 모든 개인고객에게 최대 50대 1 수준의 레버리지 상한을 적용하고 CFD 홍보를 위한 혜택 제공도 금지했다.

2019년에도 기초 자산 종류에 따라 레버리지는 30대 1부터 2대 1로 차등해 제한하고 유지증거금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청산토록 규정했다. 아울러 고객 계정의 총자금을 초과하는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고객에게 현금 등 유인책 제공도 중단했다.

이밖에도 표준화된 위험 경고를 도입해 잠재 고객에게 회사의 개인고객 계정 중 손실발생 비율을 안내하는 등 고객 보호에 대한 조치를 강화했다.

이재완 하나금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소비자가 CFD 투자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판매 절차를 점검해야 한다"며 "금융사 자체적으로 가격 변동, 거래량, 종목별 신용잔고 등을 바탕으로 한 세밀한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