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7.10 15:00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10일 오후 상의회관에서 11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사들과 '유통산업 ESG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대한상의는 유통사들과 공동사업을 통해 유통산업에 특화된 공급망 ESG관리 매뉴얼을 개발하고, 협력사들의 ESG 정보를 유통사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월부터 공급망 ESG 정보 공시에 대한 글로벌 기준과 국내 관련 기준을 기반으로 '유통 협력사 ESG진단 가이드라인'과 ESG진단 결과 공유 플랫폼을 구축한다. 업계 공통의 ESG진단 정보를 공유할 경우 중복비용을 줄이고 일관된 진단 결과를 통해 사후 관리도 용이하다.

협력사들은 1회 진단으로 자신들이 거래하는 유통사들에 ESG진단 결과를 일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사들의 ESG 대응 업무 부담과 진단비용이 현저히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 쇼핑 등 1만여 곳의 협력사들과 본격적인 ESG관리 프로그램(교육-진단-컨설팅-개선)을 확대할 예정이다. 11개 유통사와 삼정KPMG, SK㈜ C&C 전문기관들로 구성된 ESG 공동사업추진위원회를 출범해 해외 ESG 벤치마킹, 규제 및 정책 연구, 스코프3 탄소배출량 산정모델 개발 등 유통산업 ESG 지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법을 비롯해 국내에서도 공급망 ESG관리 내역까지 포함된 공시 의무화가 논의 되는 시점에서 유통사들이 다 같이 손잡고 선제적으로 효율적인 솔루션을 찾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