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10 17:14

이재명 "대통령실 나서서 '즉각 원안 추진하라'고 지시하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원희룡 장관 페이스북 캡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원희룡 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백지화를 전격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야권의 정치공세가 지속될 시 사업을 재추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세종시 주상복합 건설 현장에서 열린 '타워크레인 안전점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 공세로 가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는데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지금처럼 거짓 정치공세가 계속되면 사업을 하려 해도 할 수가 없다"고 언급했다.

원 장관은 또 "더불어민주당의 공세에 끌려가면 사업도 안 되고 앞으로 유사한 사례들이 계속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거짓 선동에 의한 정치 공세는 확실히 차단한다는 차원에서 비상한 각오로 임할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해 명확한 입장"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거짓 선동에 의한 정치공세에 민주당이 혈안이 돼 있는 한 양평군민이 안타깝고 국토부도 추진하고 싶은 사업이지만, 추진할 수 없다"며 "지금 상황으로서는 사실관계나 진행 과정을 다 알고 있지만 얘기하는 게 의미가 없다"고 피력했다. 

서울-양평고속도로는 국토부가 경기 하남시와 양평군을 잇기 위해 2031년 완공을 목표로 2017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그러던 지난해 7월 국토부와 양평군 등 관계기관이 노선을 논의하던 중 종점을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바꾸는 대안 노선이 새로 제시됐다.

이후 국토부가 지난 5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한 노선안을 공개했고, 종점으로 낙점된 강상면에서 500m 떨어진 자리에 공교롭게도 김건희 여사 일가 토지가 확인되자 민주당이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상태다.

이에 원 장관은 지난 6일 국회에서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그는 "김 여사가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며 "사업 중단은 윤석열 대통령과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결단했다"고 설명했다.

원 장관은 백지화를 선언한 다음 날인 지난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가짜 뉴스 선동에 대한 모든 해명과 이에 대한 깔끔한 해소와 책임지는 사과가 있다면 저희가 그때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같은 원 장관의 발언은 '민주당 차원의 사과가 있다면 사업을 재추진할 의사가 있다는 뜻이 아니겠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국민의힘도 원 장관의 기조에 맞춰 민주당의 사과를 전제로 사업이 재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번 사업이 중단된 건 민주당의 의혹 제기 때문이었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지난 8일 논평에서 "민주당은 양평군민께 모든 것을 이실직고하고 잘못을 인정하라"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되살리는 길은 그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 일가가 소유한 땅에 인접한 강상면이 아닌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이 나서서 '즉각 원안 추진하라'고 지시해 지금의 특혜 의혹을 정리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원안 노선 종점 부근엔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의 토지가 있다는 점을 들어 "셀프 특혜 의혹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역공을 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