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7.14 15:09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앞으로 스마트폰과 무선청소기에 제품의 자원순환성을 평가한 '자원효율등급'이 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K-에코디자인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하고 자원효율등급제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업계와 논의했다.

자원효율등급제는 제품별로 내구성, 수리 용이성, 재활용 용이성, 재생원료 사용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원 효율성을 평가하고 등급을 부여해 소비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다. 소비자의 인식 제고를 통해 자원 효율성이 높은 제품의 생산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지난해 유럽연합(EU) 에코디자인 규정 등 해외 선진제도를 분석해 평가 항목과 방법 등 제도의 세부 사항을 설계했으며 올해부터 주요 제품군에 대한 시범사업에 착수한다. 대상 분야는 스마트폰과 무선청소기다. 삼성전자, LG전자, 다이슨, 쿠쿠홈시스 등 제조업체가 참여해 자사 제품의 자원 효율성을 평가받는다.

산업부는 이러한 평가 결과와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군별로 특화된 평가 방법과 등급 기준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최우석 산업정책관은 "앞으로 K-에코디자인 협의체를 정례화해 제도 방향성과 세부 설계안에 대한 업계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하는 한편, 타 제품군으로 시범사업 확대, 법제화 등 제도 도입에 필요한 사항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