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7.27 14:40

전년 동기 대비 매출 20.0%, 영업익 52.3% 각각 증가

기아 사옥. (사진제공=기아)
기아 사옥. (사진제공=기아)

[뉴스웍스=정은지 기자]기아가 올해 2분기 3조403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3분기 연속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다. 특히 영업이익률 13.0%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는 2분기 매출 26조2442억원, 영업이익 3조403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조8169억원, 총판매량은 80만7772대다.

2분기 글로벌 판매는 80만7772대로 전년 동기보다 10.1%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7.1% 증가한 15만816대, 해외 판매는 10.8% 늘어난 65만6956대로 나타났다.

기아 2023년 2분기 매출 분석 자료. (자료제공=기아)
기아 2023년 2분기 매출 분석 자료. (자료제공=기아)

◆반도체 수급난 정상화에 분기 판매량 10.1% 증가…영업익 52.3%↑

2분기 실적은 IFRS 연결기준 ▲매출액 26조2442억원 ▲영업이익 3조4030억원 ▲경상이익 3조6823억원 ▲당기순이익 2조8169억원(비지배 지분 포함)이다.

국내 판매는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의 판매 호조세 지속, EV9 신차 출시 효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전 판매 집중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해외 판매는 전 차종에 걸쳐 탄탄한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 개선이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돼 러시아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고,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는 핵심 RV 차종의 판매 확대로 20%에 가까운 고성장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20.0% 늘었다.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 환율 효과가 주효했다.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보다 4.4% 오른 1315원이다.

매출 확대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 대당 판매가격은 글로벌 시장 기준 전년 대비 10.3% 상승한 3460만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고, 수익성이 높은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 역시 역대 최고치인 68.0%를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큰 폭의 판매 확대 ▲고수익 RV 차종 등 고사양ㆍ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와 더불어 ▲근본적인 사업 체계 개선에 기반한 가격 정책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52.3% 증가한 3조403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사상 처음이며,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 기록을 이어갔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2.8%포인트 상승한 13.0%를 기록하며 높은 수익성을 지속했다.

기아 2023년 2분기 친환경차 판매 현황 자료. (자료제공=기아)
기아 2023년 2분기 친환경차 판매 현황 자료. (자료제공=기아)

◆친환경차 판매 비중 18.9%…전년比 1.2%포인트 상승

기아의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15만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1.2%포인트 상승한 18.9%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8만2000대(전년 대비 22.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3000대(8.3%↑) ▲전기차 4만4000대(1.4%↑)를 각각 기록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4.2%(전년 동기 34.2%) ▲서유럽 33.7%(전년 동기 37.1%) ▲미국 16.5%(전년 동기 13.5%)를 기록했다.

기아 2023년 2분기 글로벌 현지판매 자료. (자료제공=기아)
기아 2023년 2분기 글로벌 현지판매 자료. (자료제공=기아)

◆RV 모델 중심 판매 확대, 고수익 체계 강화…EV9 해외 판매 집중

기아는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브랜드 신뢰도 및 선호도 상승을 바탕으로 전 모델에 걸쳐 견조한 수요가 이어지며 최대 실적을 달성한 2분기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글로벌 전역에서 수요가 높은 인기 RV 모델을 중심으로 최대 생산과 적기 공급을 통해 판매 확대와 고수익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국내서 첫 달 13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은 EV9을 해외 주요 시장에 출시해 전동화 전환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분기 내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EV9 양산에 돌입하고 4분기부터는 각 시장별로 본격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해외 시장에서 핵심 SUV 모델들의 판매 비중을 더욱 끌어올리는 동시에 지역별 핵심 신차 판매에 집중한다. 인도에서는 최고 인기 모델인 셀토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앞세워 판매를 확대하고, 중국에서는 전용 전기차 EV6·EV5를 순차적으로 투입해 판매 반등 및 브랜드력 제고를 추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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