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8.10 20:14
유원하(오른쪽부터)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 김윤수 국내마케팅실장 상무,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담당 상무가 신형 싼타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장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유원하(오른쪽부터)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 김윤수 국내마케팅실장 상무,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담당 상무가 신형 싼타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장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디 올 뉴 싼타페'를 10일 공개했다. 터레인 모드를 추가해 아웃도어 기능을 강조한 신형 싼타페는 박스형의 외관 디자인, 동급 최대 실내 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이날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디 올 뉴 싼타페의 주요 사양을 소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2018년 4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출시된 5세대 모델이다. 자연과 도시를 연결한다는 1세대 싼타페의 철학을 계승하는 동시에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첫번째 SUV인 싼타페는 1세대 모델이 처음 출시된 이래 전세계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다"며 "이번 5세대 싼타페의 대담하고 강인한 존재감을 통해 중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새롭게 출시한 5세대 신형 싼타페.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새롭게 출시한 5세대 신형 싼타페. (사진제공=현대차)

신형 싼타페의 가장 특징은 독특한 외관 디자인이다. 박스형 차제에 넓은 테일게이트, 긴 휠베이스로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H 형상의 디자인은 곳곳에 반영됐다. 차량 전·후면에 있는 'H 라이트'는 신형 싼타페의 상징으로 꼽힐 만큼 눈에 띈다.

측면은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을 만들어진 타이폴로지, 날카롭게 디자인된 휠 아치, 길어진 전장 등이 어우러졌다. 후면은 전면과 통일감을 주는 H 라이트가 적용됐다. 또 차량 좌우 C필러에 히든타입 어시스트 핸들을 적용해 루프랙 이용 시 편의성을 높였다.

신형 싼타페 실내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신형 싼타페 실내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실내는 기존 모델 보다 넉넉한 공간을 갖췄다.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이 제공되며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하는 테라스 콘셉트의 대형 테일게이트가 적용됐다. 수화물 용량은 차급 최고 수준인 725ℓ로 골프가방 4개의 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다.

실내에도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송풍구, 시트 등에 반영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고, 도어트림 하단, 크래시 패드 가니시,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 등에 무드램프를 적용해 안락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친환경 소재도 사용했다. 스웨이드 헤드라이닝, 바닥 매트, 2열·3열 시트백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적용했으며 크래시 패드, 도어 트림 커버 등은 친환경 인조가죽을 사용해 제작했다.

다양한 편의사양들도 대거 적용됐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에 릴렉션 컴포트 시트, 다리 지지대를 장착하고, 2열에 전동 리클라이닝 독립 시트를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 양방향 멀티 콘솔과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을 최초로 탑재해 공간 활용성을 끌어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 안에서 스마트폰 2대를 무선으로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1열 동승석 글로브 박스 상단에 UV-C 자외선 살균 소독 멀티 트레이를 장착해 휴대 물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신형 싼타페 실내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신형 싼타페 실내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보조 시스템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등을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또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돕는 내비게이션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곡선 구간 차로 유지를 보조하는 차로 유지 보조 2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신형 싼타페의 차체는 전장 4830㎜, 전폭 1900㎜, 전고 1720㎜로 기존 모델보다 35~50㎜ 더 커졌다. 휠베이스는 50㎜ 더 길어진 2815㎜다.

파워트레인은 2.5 터보 가솔린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2종으로 운영된다. 2.5 터보 가솔린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43.0㎏f∙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1.0㎞다.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고 출력 235마력, 시스템 최대 토크 37.4㎏f∙m(엔진 최고 출력 180마력, 엔진 최대 토크 27.0㎏f∙m)이며 연비는 산업부 인증 완료 후 공개할 예정이다.

5세대 신형 싼타페. (사진제공=현대차)
5세대 신형 싼타페. (사진제공=현대차)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둔턱 통과 시 모터를 제어해 쏠림 현상을 완화시켜는 '이라이드(E-Ride)'와 모터의 가감속으로 전후륜의 하중을 조절하는 '이핸들링(E-Handling)' 기술을 탑재해 전동화 모터 기반의 주행성능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승객 보호를 위한 충돌 안전 성능도 확보했다. 차량 충돌 시 에너지를 흡수해 충격을 완화시키는 하중 분산 구조를 반영했다. 또 고강성 경량 차체 구조를 확보하고 운전석 무릎, 2열 사이드 에어백 등을 추가한 10개 에어백을 장착해 안전성을 높였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17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서초구 한강 세빛섬 일대에서 신형 싼타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싼타페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전 예약은 12일부터 시작되고,  방문은 네이버 사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