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8.30 09:15
삼성전기 세종사업장. (사진제공=삼성전기)
삼성전기 세종사업장. (사진제공=삼성전기)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삼성전기는 세종·부산사업장이 글로벌 안전과학 회사인 UL솔루션즈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ZWTL)' 플래티넘 등급을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폐기물 매립 제로'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시 자원으로 활용하는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100%), 골드(99~95%), 실버(94~90%) 등급을 부여한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의 평균 자원순환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0%를 달성해 2년 연속 플래티넘 등급 취득에 성공했다. 세종·부산사업장도 올해 플래티넘 등급을 취득해 국내 전 사업장 최고 등급 획득을 달성했다.

삼성전기는 2019년부터 '폐기물 배출 제로' 목표 수립 후 폐기물 재활용 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폐수 슬러지에 있는 미량의 구리를 재활용하기 위해 폐수처리장의 구리 응집 시설을 보완하고, 고효율 탈수 시설을 설치해 매월 150톤의 폐수 슬러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에 새로 플래티넘 등급을 취득한 세종과 부산사업장은 폐기물 분류 시스템을 개선해 기존 매립처리하던 폐유리 및 폐석고보드를 각각 유리 원료와 시멘트 부원료로 재활용했다.

이외에도 임직원들의 자원순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 및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폐휴대전화를 회수해 재활용하는 수거 캠페인을 통해 2년간 1357개 휴대전화를 수거했고, 우유팩을 롤휴지로 재생해 1187개를 취약계층에 기부했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삼성전기는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받고 정직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환경적 책임의 실현, 사회 구성원의 행복 추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탄소 중립을 위한 비즈니스 활동뿐만 아니라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투자 또한 적극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기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은 다양한 평가 기관으로부터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국내 최초로 'DJSI 월드지수' 14년 연속 편입, 업계 최초로 카본트러스트 '탄소 발자국' 인증, FTSE4Good 13년 연속 편입 등 ESG 리딩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