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9.06 18:05
(사진제공=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제공=미래에셋자산운용)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이 40조원을 돌파했다.

6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TIGER ETF 순자산은 지난 5일 기준 40조1755억원으로 40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2006년 ETF 시장에 진출한 후 17년 만에 이룬 성과다. TIGER ETF는 2019년 10조원을 돌파한 후 5년 만에 4배 성장하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는 시장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중심의 ETF를 선제적으로 선보였기 때문이다. 실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8월 업계 최초로 주식형 ETF의 순자산총액 20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4월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선 이후 현재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006년 처음으로 TIGER ETF를 선보인 후 국내 최초로 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미국 나스닥100 ETF'를 출시하는 등 혁신성장테마형 ETF를 주도했다.

또한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바이오, 우주항공 등 미래를 이끌 산업의 다양한 테마형 ETF를 출시했다. 올해 8월 한국거래소에 신규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 2종은 모두 AI, 빅데이터, 로봇 등 혁신성장 테마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으로 이어져 개인투자자 순자산은 12조3486억원(8월말 기준)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상품을 내놓을 수 있는 배경에는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셋그룹 글로벌전략가 GSO(Global Strategy Officer)인 박현주 회장은 2011년부터 캐나다 ETF 운용사 'Horizons ETFs'를 시작으로 2018년 미국 'Global X', 2022년 호주 'ETF Securities'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 ETF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적극적인 인수 합병을 추진해왔다.

또 인도에 인하우스 인덱스 회사 'Mirae Asset Global Indices(미래에셋 글로벌 인디시스)'를 설립, ETF 지수 개발부터 유동성 공급, 운용까지 ETF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미래에셋 글로벌 ETF 운용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은 국내 ETF 상품 경쟁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ETF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현재 전 세계에서 운용중인 글로벌 ETF는 540여개로 7월말 기준 130조원에 달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이나 규모에 연연해하지 않고 고객 동맹 가치를 위한 새로운 혁신상품과 안정적인 연금상품 공급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