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07 11:23

김웅 "가짜뉴스 뿌리고 공작선거 자행해도 책임 지지 않는 게 언론의 자유냐"

윤재옥(가운데)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원내대표단 의원들과 함께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가 열리는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윤재옥(가운데)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원내대표단 의원들과 함께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가 열리는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른바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한 국민의힘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정책조정특별위원회(위원장 윤두현),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장겸)는 7일 오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해당 내용을 보도한 뉴스타파·MBC 소속 기자 6명 등 총 9명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당초 이날 함께 고발하겠다고 예고했던 KBS 기자의 경우, 반론 여지가 있어 추가 논의 후에 고발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대선 직전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부에 있을 당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조우형 사건을 덮어줬다'는 김씨의 뉴스타파 허위 인터뷰 내용을 보도함으로써 당시 국민의힘 소속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 고발 사유다. 

양 특위는 "국민의힘은 이 땅에 다시는 대선공작이 발붙일 수 없도록 끝까지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며 "언론매체들에 대한 추가적인 법적 조치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두 특위는 성명을 통해 "네이버도 '대선공작 가짜뉴스' 확산 방조 책임을 인정하고, 뉴스타파 퇴출을 비롯한 재발방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네이버 역시 결과적으로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국기를 문란한 범죄인 '대선공작'의 공범"이라고 쏘아붙였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신학림의 가짜 인터뷰가 처음 실린 것은 뉴스타파이지만, 이것을 키운 것은 JTBC"라며 "뉴스타파는 척후병이고 주력은 JTBC였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당시 JTBC 소속으로 이 내용을 보도했다가 뉴스타파로 옮긴 A기자의 실명을 거론하며 "(해당 기자가) 퇴사했다고 책임을 면하겠다고 하는 것은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라고 성토했다.

JTBC는 이날 '뉴스룸'을 통해 앞서 보도한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해 "자체 검증 결과, 이 보도에는 중요한 진술의 누락과 일부 왜곡이 있었다"고 사과했다.

김 의원은 "가짜뉴스를 뿌리고 공작선거를 자행해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언론의 자유냐"라며 "정정보도를 낼 것이 아니라 방송 면허를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치인들에게 탈당으로 꼬리자르기 한다고 비판하던 자세의 10%만 자신에게 적용해보라"며 "정치인이 아무리 구차해도 자신이 탈당하지 퇴사한 보좌진에게 책임을 전가하지는 않는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