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지혜 기자
  • 입력 2023.09.08 09:00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전경.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전경.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뉴스웍스=고지혜 기자] 한국과 호주가 광물자원 중심의 전통적인 협력관계를 넘어 탈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핵심분야 협력을 강화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JW메리어트 호텔에서 호주AKBC(호-한 경제협력위원회)와 '제44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를 공동 개최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한국에서는 첫 대면회의로 진행된 이번 제44차 회의에는 최정우 한-호 경협위원장(포스코그룹 회장), 존 워커 AKBC 위원장, 로저 쿡 서호주 주 총리, 한기호 의원(한·호주 의원친선협회 회장), 배상근 전경련 전무, 캐서린 레이퍼 주한호주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경협위에서는 '한-호 협력을 통한 혁신적 미래 탐색'을 주제로, 첨단기술 연구개발(R&D) 협력, 핵심광물, 방위‧항공우주, 식품 및 바이오, 청정에너지(수소) 등 5개 분야에 대한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최정우 한-호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호주는 신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한 첨단기술 연구, 국가안보, 먹거리, 친환경 소재 등 우리 일상과 맞닿은 모든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을 할 수 있는 국가"라며 "실제로 국가 간 협력단계까지 가는 것은 기술격차나 사회문화적 환경 차이로 쉽지 않지만, 한국과 호주는 자원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단계에서 협력이 가능한 사이"라고 강조했다.

강진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박사는 "우리나라 연구개발 협력은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나 2010년경 이후 일본과의 협력 비중은 줄어들고 중국과 호주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한국과 호주가 연구협력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상호 강점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차전지 등 친환경배터리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광물 협력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호주 광물 탐사 기업 아라푸라의 개빈 로키어는 호주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는 놀란스 희토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호주와 한국 기업들이 함께 참여해 중국이 전세계 공급망을 장악하고 있는 희토류 자원의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경섭 포스코홀딩스 전무는 "친환경 핵심산업인 이차전지의 공급망 구축의 골든타임을 향후 3년으로 보는데, 미국 인플레감축법(IRA)과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으로 중국을 제외한 배터리 공급망 구축 협력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한국과 호주가 협력하여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방산, 수소, 식품 등 전통적 산업협력 분야에서도 양국 기업간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수소 중심 청정에너지 협력에 대해 류재길 고려아연 팀장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직접 생산하고 도입하는 그린 수소 프로젝트에 대해 정부가 제도 및 재정 지원을 제공, 안정적인 수소 공급원과 장기적인 에너지 안보를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