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9.07 17:03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상희 의원 블로그)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상희 의원 블로그)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라임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이 불거진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이복현 금감원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원장이 저와 약속한 대로 공개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해주기를 바랐으나 끝끝내 사실을 밝히지 않고 초지일관 거짓말로 일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저와 관련된 금감원의 특혜성 환매 발표는 총선을 앞둔 민주당 흠집내기 정치공작이었음이 명백히 밝혀졌다"며 "이제 반성하지 않는 이복현 금감원장과의 공방을 중단하겠다. 이 사건이 정치화돼 피해자들께 더 큰 아픔을 드리는 것은 막아야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원장을 공수처에 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했다"며 "허위공문서 작성, 공무상 비밀 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명예훼손, 직권남용 등 모든 죄를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원장과의 대화 내용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법원에 증거물로 제출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은 공정한 금융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금융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할 금융감독원을 검사 출신 원장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나아가 라임 사태 피해자들의 피눈물까지 악용한 윤석열 정부의 무도한 정치공작"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저는 민주당과 저의 정치 인생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끝까지 싸워 반드시 이길 것"이라며 "공수처와 법원이 진실을 밝혀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원장은 지난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 의원을 '불법에 기인한 수익의 수혜자'라고 규정했다. 이 원장은 "판단의 영역을 차치하더라도 불법에 기인한 수익의 수혜자인 것은 맞다"며 "자본시장 질서와 관련된 문제라고 판단해서 원칙대로 잘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24일 이 원장 지시로 3대 펀드(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등 3개 운용사에 대해 추가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라임 사태와 관련해 다선 국회의원 등 일부 유력인사가 환매 중단 직전 투자금을 돌려받았다고 밝혔다. 이후 금감원이 언급한 다선 국회의원이 김 의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