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3.09.04 16:59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라임펀드 특혜성환매 논란과 관련해 "명백히 불법에 기인한 환매"라며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원칙대로 검사할 것"이라고 4일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라임펀드 특혜성환매 논란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고유재산에서 돈을 빼서 신탁 혹은 고객자산을 메꾸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을 명백히 어긴 것"이라며 "사건의 실체에 맞게 가감없이 국민들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에서 '정치공작 아니냐'고 항의한 것과 관련해 "자본시장 질서와 관련된 문제라고 판단해 원칙대로 잘 진행하겠다"며 "국민의 알권리라든지 향후 유사사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종전에 해오던 원칙에 맞게 진행하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이 "금감원장의 지시로 조사자료에 '다선 국회의원'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초 실무자들이 작성한 자료에 포함돼 있었다"며 "사안의 본질이 드러날 수 있게 가감없이 작성하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미래에셋증권의 특혜성환매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투자자들에게 증권사가 환매를 권유한 것이라면 미래에셋증권이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것"이라면서도 "다만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4일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이 대규모환매를 중단하기 직전인 2019년 9월에 다선 국회의원에게 2억원 상당의 특혜성환매를 해준 사실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은 다른 펀드의 자금 125억원과 운용사 고유 자금 4억5000만원을 끌어와 4개 펀드를 미리 환매해줬다.

그리고 금감원이 라임자산운용의 특혜성환매 혐의를 밝히는 과정에서 '다선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라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야당의원들은 이를 정치공작이라고 항의했다. 

특혜성환매 의혹을 받고 있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 발표 당시 "미래에셋증권에 자산을 맡겨 수천만원의 손해만 봤을 뿐 특혜성환매를 한 적이 없다"며 "악의적인 정치공작"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