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우 기자
  • 입력 2023.09.21 17:06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 (사진제공=롯데그룹)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 (사진제공=롯데그룹)

[뉴스웍스=김상우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장남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의 승계 보폭을 넓히고 있다. 그룹의 역점사업에 신 상무를 재차 등장시키면서 차기 후계자의 리더십 구축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2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상무는 오는 2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개관식에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신 회장과 신 상무를 비롯해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강성현 롯데 마트·슈퍼 대표 등 계열사 사장단이 총출동한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해 9월 베트남 출장에 신 상무와 동행해 공식석상 데뷔 무대를 마련해줬다. 당시 신 회장은 신 상무와 함께 응우옌 푹 베트남 총리와 면담, 롯데그룹이 대를 이어 베트남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을 간접 암시했다.

재계 안팎에서는 신 회장이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개관식에도 신 상무를 호출한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성과를 내는 베트남 사업을 통해 신 상무의 경영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다. 이를 통해 롯데 3세의 후계자 구도를 명확히 하면서 리더십의 조기 확보도 노리고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롯데그룹이 베트남에서 유통에 머물지 않고, 스마트시티·화학·물류 등에 매진하고 있다는 점도 신 상무에게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신 상무가 롯데케미칼에 몸담고 있지만, 화학과 유통을 연결하는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면 경영 능력을 빠르게 입증할 수 있다.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총면적 35만4000㎡(약 10만7000평)에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롯데그룹이 보유한 유통채널과 콘텐츠를 집대성했다. 현지 최대 쇼핑 복합물로 베트남을 한국과 일본에 이은 ‘제3의 롯데’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 (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 (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그룹의 베트남 실적은 괄목할 수준이다. 베트남에서 롯데쇼핑의 매출은 2013년 1377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906억원, 올해 상반기 1900억원을 기록하는 등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가파른 경제성장에 힘입어 국민총소득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과 1억명 이상의 인구,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점도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한편에서는 신 상무가 몸담은 롯데케미칼이 적자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점을 지목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이 본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신 상무를 베트남 사업에 우선 노출하려는 전략적 측면으로 해석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롯데의 베트남 사업은 신 회장이 10년 동안 초석을 닦으면서 궤도 안에 들어왔다”며 “베트남 무대는 신 상무에게는 경영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최상의 장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