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09 17:48

이정식 장관 "노조 간부 '타임오프 미준수' 조속한 대처 필요"

서울의 한 지하철역 출구로 승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기초질서라 할 수 있는 우측통행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시선을 끈다. (사진=김다혜기자)
서울의 한 지하철역 출구로 승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기초질서라 할 수 있는 우측통행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시선을 끈다. (사진=김다혜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9일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서울시가 조속한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9일 오전 9시부터 시한부 경고 파업을 시작했다.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다만 출근 시간대(오전 7∼9시)는 협정에 따라 100% 운행한다. 퇴근길은 일부 지연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서울시는 강경 대응 입장을 표명했다. 시는 "시민 불편을 담보로 노조측 불만을 드러내는 파업에는 타협없이 원칙 대응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악습을 뿌리 뽑겠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민주노총 소속 노조만 참여 중이다. 한국노총 소속은 불참했다. 노조는 파업 입장문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국감장에서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한 서울교통공사 경영합리화 계획은 허구"라며 "오 시장이 노사 단체교섭의 최대 쟁점에 대해 강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결과 단체교섭이 파국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울시는 "노조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 현장 근무 인력 부족 사태까지 초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자정 노력 없이 경영 혁신 거부, 대규모 인력 채용 등을 요구하면서 엄청난 시민 불편과 불안을 초래하는 파업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의 파업 강행으로 서울교통공사도 실무 교섭과정에서 작성된 합의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합의안에는 현장 안전인력 충원을 위한 신규 채용, 불합리한 임금 잠식구조 해소 등이 담길 예정이었다. 공사는 하반기 예정이었던 신규 채용계획을 전면 보류하기로 했다.

시는 "지하철이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업무 현장에 복귀해달라"며 "파업을 이어 나가 시민 불편을 끼치는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 장관은 "서울교통공사는 많은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2022년까지 누적 적자가 17조6808억원에 달한다"며 "서울시 인구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증가 추세로 나타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사 올바른 노조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기존 노조 간부들의 타임오프 미준수 문제는 오래된 관행으로 조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노사 모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구노력에 전념해야 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노총 소속 노조와 미가맹인 올바른노조와 달리 파업에 돌입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의 서울교통공사노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서울시민들이 지하철을 문제없이 이용하려는 마음에 지하철 요금 인상 등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당사자인 노조가 이를 외면한 채 파업에 돌입한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지하철 파업에 따른 시민불편과 교통공사의 지속가능한 경영 등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교통공사와 노조 모두 조속히 대화에 나서 해법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