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13 17:18

대통령실 복귀 요청에 화답…근무시간 개편 속도날 듯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복귀한다고 13일 밝혔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다시 참여한다. 

앞서 한국노총은 지난 6월 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키로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올해 5월 31일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망루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간부가 체포된 데 반발, 사회적 대화 중단을 결정했다.

지난 11일 한국노총은 서울 여의대로에서 진행한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정부에 화해의 손길을 건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저출생으로 인한 지역 소멸과 급격한 산업 전환과 기후위기, 현실화하고 있는 최악의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대화는 시급히 시작돼야 한다"며 "한국사회의 경제주체인 한국노총은 국가적 이슈와 시급한 현안에 대해 언제든지 책임있는 자세로 대화하고 협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지난 30년간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 온 한국노총의 노동자 대표성을 인정하고, 노동정책의 주체로서 한국노총의 존재를 인정하라"며 "이것 말고는 아무런 전제 조건도 없다. 이제 선택은 정부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노총)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노총)

이후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오랜 기간 우리나라 사회적 대화의 한 축을 책임져 온 노동계의 대표 조직인 한국노총이 책임있는 사회주체로서 전향적 대화 의지를 보여준 것은 다행"이라며 한국노총의 사회적 대화 복귀를 요청했다. 

한국노총은 대통령실의 발언을 "김 위원장의 요구에 대한 답변으로 풀이된다"고 평가하며 "대통령실의 요청에 따라 사회적 대화에 복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 위기 등에 따른 피해가 노동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노동자의 생존권과 노동권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주52시간제 개편안을 내놨다. 현행 주52시간제의 틀을 유지하되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부 업종과 직종을 대상으로 연장근로 관리단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건설업 등에 대한 주60시간제 적용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대상 업종과 직종, 주 상한 근로시간 등은 실태조사와 노사정 대화를 통해 추후 확정하기로 했는데 이번에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복귀함에 따라 관련 논의가 진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