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2.04 16:48
현대차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라인.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라인.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부 규정인 ‘외국우려기업(FEOC)’을 발표하면서 국내 업체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이 지난 1일(현지시간) 발표한 IRA의 FEOC 세부 규정은 중국 업체와 활발하게 합작법인을 추진했던 국내 배터리 업계에는 적잖은 타격을 줄 전망이지만,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재무부와 에너지부가 발표한 FEOC의 주요 내용은 오는 2025년부터 중국 기업이 생산한 핵심 광물로 만들어진 배터리를 전기차 보조금 혜택에서 전면 배제하는 것이다.

미국은 배터리 부품과 핵심 광물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배터리 부품은 2024년,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은 2025년부터 FEOC에서 조달하면 안 된다. 또한 해외 합작회사의 경우 중국 기업 지분이 25%를 넘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세부 규정안이 완성차 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낙관했다. 배터리 업계가 중국 합작지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과 달리, 완성차 업체들은 요구 사항에 맞는 배터리를 구매해 탑재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비용 상승은 어느 정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내년 완공하는 미국 조지아주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면 현지 보조금 수급에 영향이 없을 것으로 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세부 규정이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전략에 끼치는) 영향은 크게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G모빌리티의 경우 전기차 '토레스EVX'에 중국 BYD 배터리를 탑재하지만, 아직 북미 시장에 진출하지 않아 당장 규제 영향이 없다. KG모빌리티는 향후 미국 시장 진출 시 시장 상황에 맞춰 배터리 수급을 다각화할 방침을 세웠다.

전문가들도 이번 세부 규정 발표가 완성차 업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완성차 업체들은 보조금을 받는 배터리를 탑재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며 "(이번 규정 마련으로) 배터리 가격이 상승할 여지는 있지만, 직접적인 타격은 아니라고 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