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19 10:13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2일 오후 국회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2일 오후 국회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18일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19일 공개석상에 나온다.

한 장관은 국무회의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잇따라 출석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안팎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 추대론'을 놓고 여러가지 의견이 분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 장관이 직접 자신의 의사를 밝힐지 주목된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연석회의에서는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분위기가 우세했지만 결국 뜻을 모으지 못했다. 

친윤계에선 '한동훈 비대위원장론'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지지도와 인지도가 높다는 게 주된 이유다. 

하지만, 정치적인 경력이 없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되면서 비대위원장보다는 선거 과정에서 선대위원장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찮게 제시됐다. 

이밖에도 용산 대통령실이 지명하는 형태로 비춰지는 것은 좋지 않다는 시각도 제기됐다. 이에 더해 민주당이 이른바 '김건희 특검'을 몰아붙이는 상황에서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이에 대한 답변이 궁색해질 수밖에 없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당협위원장들의 반대 기류도 감지됐다. 

비윤석열계 측에서 "결론을 정해놓고 하는 회의에 굳이 들러리 설 필요가 있나"라는 말까지 나오는 분위기지만, 그럼에도 총선을 앞두고 비상상황에서 '한동훈 대세론'외에 다른 뾰족한 대안이 있느냐는 시각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작용하는 양상이다.

윤재옥 대표 권한대행이 '한동훈 반대파'를 설득해 이번 주내로 한동훈 비대위를 띄우게될지 아니면, 극적으로 다른 대안으로 의견이 모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