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2.31 11:13

남북관계 '근본적 전환' 선언…내년 군사정찰위성 3개 추가 발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에서 내년 대외 정책 방향과 기조를 밝혔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에서 내년 대외 정책 방향과 기조를 밝혔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한민국 것들과는 그 언제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더불어 내년 최우선 국방 과제로 핵 무력 증강을 제시하고, 해군 전력 향상과 무인무장장비 개발·생산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31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에서 2024년에 3개의 정찰위성을 추가로 쏴올릴데 대한 과업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주과학기술 발전을 힘 있게 추동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대책들이 강구됐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장구한 북남 관계를 돌이켜보면서 우리 당이 내린 총적인 결론은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 두 개 제도에 기초한 우리의 조국통일로선과 극명하게 상반되는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국책으로 정한 대한민국 것들과는 그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현실은 우리로 하여금 북남 관계와 통일정책에 대한 입장을 새롭게 정립해야 할 절박한 요구를 제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해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며 "지금 남조선이라는 것은 정치는 완전히 실종되고, 사회 전반이 양키문화에 혼탁됐으며, 국방과 안보는 미국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반신불수의 기형체, 식민지 속국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북남 관계는 더 이상 동족 관계, 동질 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며 "이것이 오늘 북과 남의 관계를 보여주는 현주소"라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 시 핵 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내년에 군사정찰위성을 3개 추가로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2024년에 3개의 정찰위성을 추가로 쏴올릴데 대한 과업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우주과학기술 발전을 힘 있게 추동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대책들이 강구됐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 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언급했다.

지난 26일 시작된 북한 노동당의 연말 전원회의는 30일 5일 차 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