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31 17:0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에서 내년 대외 정책 방향과 기조를 밝혔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에서 내년 대외 정책 방향과 기조를 밝혔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규정한 것에 대해 여야가 규탄 목소리를 냈다. 야당은 정부의 대북 정책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에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내놨다.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은 31일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한반도 평화 수호를 가장 큰 책무로 삼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언제라도 북한 김정은 정권과 대화할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남북관계를 '적대적 관계'로 규정하며 대한민국과의 통일은 성사될 수 없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명백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적대 행위를 반복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정권이 상황을 오판해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면 대한민국은 압도적인 힘을 바탕으로 이를 반드시 바로 잡을 것이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그 어떠한 도발에도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위원장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끌어올리는 도발적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북한의 이런 말 폭탄이 향후 대한민국에 대해 도발을 감행하기 위한 명분 쌓기용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거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대한민국 정부는 북한 김정은 정권이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진정성을 보인다면 대화의 문이 항상 열려있다는 점을 대북 정책의 확고한 원칙으로 이미 제시한 바 있다"고 거듭 역설했다.

아울러 "핵무기에 대한 북한의 집착은 스스로를 더욱 깊은 고립의 수렁 속으로 밀어 넣고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며 "북한은 즉각 적대적 행태를 멈추고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길로 복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의 위험한 발상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윤 정부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발언은 평화를 지향하고 통일의 당사자인 남북관계를 적대적인 관계로 규정한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이와 더불어 핵무력 강화, 군가정찰 위성 추가 발사 등 도발까지 정당화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힘에 의한 평화'를 내세워 이념적 편향에 치우친 대북 정책만을 고수한 윤 정부도 상시화된 위기 국면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윤 정부가 보여온 그간의 행보는 '한반도 신냉전'을 기정사실화해 북한과의 대화 시도조차 거부해온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대결 아닌 대화, 갈등과 위협 아닌 상호존중과 평화통일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평화 공존을 지향한 남북관계의 회복을 위한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