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1.12 16:09

김완기 "수출·에너지수급 '부정 영향' 최소화되도록 기업애로 해소 최선"

김완기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중동지역 해상물류 긴급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김완기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중동지역 해상물류 긴급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중동 해상 물류 차질과 관련해 항로변경 권고, 임시선박 투입, 중소화주 선복 제공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미국, 영국의 예멘 반군 후티 근거지 공습, 이란의 미국 유조선 나포 등으로 홍해 지역 등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를 열어 수출입 물류 영향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상황 점검 결과 현재까지 수출 물품 선적과 함께 석유·천연가스 등 에너지 도입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이번 미·영의 예멘 반군 근거지 공습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수출 영향의 최소화를 위한 임시 선박 투입 등의 물류 지원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유관부처, 코트라·무역협회 등 유관 기관과 긴밀한 대응 체계 아래 우리 선박과 수출 물품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화주, 국적 선사 등에 항로 우회를 적극 권고하기로 했다.

또 선복 부족 가능성에 대비해 1월 중순에서 2월 초 사이 북유럽(1만1000TEU급 컨테이너 1척), 지중해 노선(4000~6000TEU급 컨테이너 3척) 선박을 임시 투입하고 중소기업 전용 선복 제공을 차질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해상운임비 상승 추이를 고려해 수출 바우처 등 단계별 지원 방안도 지속 검토한다.

김완기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중동지역 불확실성 심화로 향후 사태 추이를 예단하기 어렵다"며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유관부처·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수출과 에너지 수급 등의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수출기업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