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4.01.18 13:32
금융감독원 표지석. (사진=이한익 기자)
금융감독원 표지석.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이차전지, 인공지능(AI) 등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하고, 실제로 사업은 추진하지 않았던 상장기업들이 대거 적발됐다.

18일 금융감독원은 신규 사업을 가장한 불공정거래를 집중 점검한 결과 지난해 7건을 적발했고, 13건은 집중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인기테마 주식에 대한 투자 열기를 악용해 해당 사업을 추진할 의사나 능력이 없음에도 유망 신사업에 진출할 것처럼 투자자를 기망하는 불공정거래가 고질적으로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20년 이전에는 바이오 테마가, 2020~2021년에는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진단키트, 치료제 등 사업이 유망 신사업으로 거론됐고, 2022년 이후에는 이차전지, AI, 빅데이터 등 미래 과학 테마사업이 유망 사업으로 부각된 바 있다.

특히 이러한 유형의 불공정거래는 무자본 인수합병(M&A) 세력 등 소위 '주가조작꾼'들이 빈번히 사용하고 있고, 수법도 치밀하다고 짚었다.

또한 불공정거래에 이용된 기업 대부분이 상장폐지 또는 매매거래 정지되는 등 투자자들의 막대한 투자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봤다. 

금감원이 지난해 조사 후 조치완료된 7건 중 6건이 상장폐지 및 매매거래 정지됐다. 또한 조치완료된 7건 중 5건을 검찰에 고발·통보했으며, 2건은 검찰에 이첩했다.

신규사업 가장 불공정거래는 무자본 M&A 세력의 경영권 인수와 연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치완료 7건 중 3건은 무자본 M&A 세력의 경영권 인수 과정 및 인수 직후에 불공정거래 행위가 발생했다.

조사 중인 13건 중 7건은 불공정거래 행위 직전 최대주주가 변경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감원은 무자본 M&A 세력의 연루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조사 대상 20건 중 18건이 코스닥 상장사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하 20개 회사 중 10개 회사는 상장폐지되거나 매매거래 정지된 상태다.

금감원은 "조사국(조사1~3국)의 조사역량을 집중해 신규사업 가장 불공정거래 혐의를 철저하고 속도감 있게 조사하고, 시장의 신뢰를 훼손시키는 주가조작 세력에 대해 엄정한 조치를 이어가겠다"며 "사업 테마별로 중점 조사국을 지정해 집중 조사하는 한편, 해외 금융당국 및 국내·외 유관기관(식약처, 관세청 등)과의 협조 등을 통해 신규사업의 실체를 추적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