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18 13:48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 "특별법 신속한 공포 촉구…유가족들 '삭발' 있을 것"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은 1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야당이 추진하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 관련 논의가 있었다"며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의 특별법 추진에 대해 "대통령의 재의 요구권 행사를 유도해서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총선을 정쟁화하려는 의도로 판단한다"며 "이런 사유로 재의요구권을 건의하기로 의총에서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재의요구권을 건의하면서도 동시에 특조위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자당이 독소 조항이라고 판단하는 항목을 제거한 대안 등을 놓고 민주당에 재협상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오늘(18일) 국민의힘이 의원 총회를 열어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를 의결했다고 한다"며 "유가족들과 대책회의는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집권여당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대하는 비정한 모습은 반드시 시민들이 심판하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입장을 밝히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다"며 "오늘 기자회견에서는 여당의 거부권 건의에도 불구하고 내일 정부로 이송되는 특별법의 신속한 공포를 촉구하는 유가족들의 '삭발'이 진행된다"고 예고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에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과 특검법과 관련된 질문엔 "의총에서 별도 논의되진 않았지만 이 사건은 의도적으로 접근해서 함정 만든 몰카 공작, 정치적 공작"이라며 "(의혹을 보도한 매체와) 공모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우리 정치가 이렇게 가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