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1.21 14:21

박주민 "입으로 어떤 위해 가할 수 있냐"

박주민(왼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의 강성희 진보당 의원 과잉진압 논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8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참석 행사에서 강제 퇴장 조치된 것과 관련해 "경호처장 경질이라거나 대통령 사과까지 가야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의 국회의원 폭력제압 및 거짓해명 규탄 기자간담회'에서 "과연 이게 2024년의 대한민국이 맞는지 스스로 반문할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실은 강 의원이 대통령과 악수한 뒤 손을 놓지 않았고, 대통령을 자기 쪽으로 당기기까지 했다며 경호상 위해가 될까 퇴장 조치했다고 한다"며 "당시 상황이 담긴 30초짜리 전체영상도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국민 청각 테스트를 하더니 이제는 국민 시각 테스트까지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강 의원의 입을 막고 사지를 들고 나가는 장면은 이미 윤 대통령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악수하고 있던 상황"이라며 "틀어막은 건 입이다. 입으로 어떤 위해를 가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 "제 기억만으로도 대통령이 자유를 강조한 게 수백, 수천 번"이라며 "지난 경호처의 경호 행위는 신변 경호가 아니라 심기 경호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윤준병 민주당 의원은 "강 의원은 대통령 앞에선 조금 조용히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가 멀어지자 조금 큰소리로 했다"며 "그러자마자 경호원들이 뭉쳐서 강 의원의 입을 막기 시작했고 사지를 들고 나갔다"고 했다.

윤 의원 "언론은 과잉 경호라고 하는데 이건 엄격한 불법 행위"라며 "경호를 빙자해 폭력을 행사한 것으로 당시 경호 요원 처벌도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18일 오전 전북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다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큰소리로 말했다. 이에 3~4명의 경호원이 강 의원을 입을 막으며 행사장 밖으로 퇴장 조치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22일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당과 공동결의안을 발의하고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요구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오는 24일에는 운영위를 열어 규탄 결의안을 의결하고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안 채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