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22 09:08

"당은 당의 일, 정부는 정부 일을 하는 게 국민 위한 정치"

한동훈(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동훈(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날(21일) 밤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 사퇴를 권유했다는 보도가 쏟아진 가운데, 한 비대위원장은 22일 오전 국회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은 당의 일, 정부는 정부 일을 하는 게 국민을 위한 정치"라며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를 거절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내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저는 4월 10일 총선이 국민과 이 나라의 미래를 위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제 모든 것을 아낌없이 쏟아붓겠다는 각오로 이 자리를 받아들였고, 제가 부족하지만 그동안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나는 선민후사하겠다"며 "우리 당의 변화된 모습을 국민께 잘 설명드려서, 지금 민주당의 이상한 정치와 발목잡기로 국민이 고통받고 이 나라의 미래가 위협받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 여사가 원인으로 거론된다'고 하자 "제 입장은 처음부터 한 번도 변한 바가 없다"고 에둘러 말했다. 

'대통령실의 과도한 당무 개입으로 생각하냐'는 물음엔 "평가는 내가 하지 않겠고, 그 과정은 내가 사퇴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얘기를 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전날 대통령실에서 사퇴 요구를 받고 자신이 거절했다는 보도를 인정한 셈이다. 

앞서 지난 21일 한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등은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회동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실장 등은 시스템에 의한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원칙이 흔들리면 결코 안 된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 위원장이 공개 석상에서 김경율 비대위원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에 출마한다는 사실을 알리면서 공천에 비대위원장이 직접 개입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을 낳은 데 대해 대통령실 측의 우려가 전해졌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사천(私薦) 시비가 불거지지 않아야 하는데 불공정 의혹에 휩싸이면 야당과 차별화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도 언급됐다. 참석자들은 사전에 기획된 불법 촬영 공작인데 이를 당 내부에서 자꾸 문제 삼는 게 오히려 국정 운영에 어려움으로 작용한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한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거취 문제에 대한 직접적 발언은 없었다고 한다. 또 다른 여권 고위관계자는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도부가 잘 대응해주길 바란다는 취지였고, 한 위원장의 사퇴가 직접 거론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의중을 당에 전달해 온 이용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오후 국민의힘 국회의원 전체가 모인 메신저 단체방에 한 위원장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지가 철회됐다는 내용의 글을 공유하면서 한 위원장 사퇴 관련 논란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이에 각종 SNS가 이 사안으로 들끓자, 이날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한 비대위원장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이른바 기대와 신뢰를 철회했다는 논란과 관련해서 이 문제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철학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