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1.30 09:43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출처=도널드 트럼프 인스타그램)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출처=도널드 트럼프 인스타그램)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난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미국에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난 관세나 다른 수단을 동원해 중국과 다른 나라들이 미국 노동자와 함께 미국에 공장을 짓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다른 나라들은 멕시코에 그 어디보다 큰 공장들을 짓고 있으며 미국에 무관세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 나는 자동차 산업을 다시 우리나라로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자동차 산업의 무역장벽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에도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채로 흐지부지됐다.

당시 그는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의 공장이 많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에도 25% 관세를 부과하려고 했으나, 결국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을 통해 원산지 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이를 충족한 자동차는 260만대(멕시코와 캐나다 합산)까지 추가 관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숀 페인 전미자동차노조(UAW) 위원장의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 선언을 비난하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글에서 "페인 위원장이 자동차 산업을 크고 강력한 중국의 손에 팔아넘기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55%가 이미 미국을 떠났고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으면 나머지도 곧 뒤따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