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4.01.30 15:40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30일 현대캐피탈은 10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KB캐피탈과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각각 중고차 선호도와 지난해 소비업종 매출액 분석을 내놨다. 

또 신한카드는 사전답사 여행 이벤트를 열었으며, 하나카드는 하나은행과 손잡고 자사 카드상품 저변을 확대했다. 

현대캐피탈 사옥 전경. (사진제공=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 사옥 전경. (사진제공=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 10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발행

현대캐피탈은 1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현대캐피탈이 발행한 글로벌본드는 기채조건이 다른 '듀얼 트랜치(Dual Tranche)'로 각각 3년과 5년 만기 고정금리부채권이다. 만기별 채권의 규모는 3년이 5억달러, 5년이 5억달러다. 

발행 금리는 미국 3년 국채 수익률에 110bp, 5년 국채수익률에 120bp를 더한 수준이며, 최초 가이던스 대비 35bp씩 스프레드를 낮췄다.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은 지난 2022년 1월, 7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이후 2년만에 진행된 것으로 기존 유통물보다 낮은 가산금리를 달성했다.

이형석 현대캐피탈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최근 불안정한 금융환경 속에서도 현대캐피탈은 안정적인 자동차금융 자산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신용등급과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KB캐피탈)
(사진제공=KB캐피탈)

◆KB캐피탈 "20대 중고차 선호도 1위는 아반떼"

KB캐피탈은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를 통해 지난 1년간 20대 회원의 중고차 모델 조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현대차 아반떼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30일 밝혔다. 

KB캐피탈에 따르면 아반떼에 이어 2위부터 5위까지는 쏘나타, 그랜저, K5, K3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남성은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K5, K7 순으로 높았다. 반면 20대 여성은 아반떼, 모닝, 티볼리, 레이, K3 순이었다. 

KB캐피탈 관계자는 "KB차차차의 KB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 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며 "나에게 딱 맞는 첫차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KB국민카드)
(사진제공=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지난해 5대 소비업종 매출액 8% 증가"

주요 5개 소비업종(음식, 쇼핑, 여행, 엔터·스포츠, 건강·미용)의 작년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16%, 엔데믹 이후인 2022년 대비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 대비 지난해에는 배달서비스, 피트니스,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고 면세점, 여행사, 영화·공연 업종의 매출은 감소했다. 전년과 비교했을 때는 여행사, 항공사, 면세점 등 여행 관련 업종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최근 5년 약 93억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거리두기로 인해 대부분 업종의 매출이 감소했던 2020~2022년에도 배달서비스, 스포츠, 온라인쇼핑, 편의점의 매출은 성장했고, 연령대 별 업종 매출은 20대는 피트니스, 30대 화장품, 40대 배달서비스, 50대 편의점, 60세 이상은 건강식품 업종의 비중이 늘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엔데믹 전후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복된 일상과 뉴노멀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생활과 밀접한 소비트렌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본사 전경. (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 본사 전경. (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 사전답사 여행 '호주 원정대' 이벤트

신한카드는 팸 투어 프로그램인 '호주 원정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벤트는 싱가포르항공 크리스플라이어 더 베스트 신한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팸 투어(FAM Tour)는 사전답사 여행(Familiarization Tour)을 의미하는 약어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2월 1일부터 2월 13일까지 빅토리아주와 퀸즐랜드주 관광청 홈페이지에서 꼭 가고 싶은 곳의 사진을 캡처하면 된다. 

이후 SNS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고, 신한카드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와 '응모 폼' 작성을 완료하면 된다.  

신한카드는 총 10명의 당첨자를 호주 원정대로 선발할 예정이다. 호주 원정대는 3월 10일부터 3월 18일까지 6박 8일간의 일정으로 호주 멜버른과 2032년 올림픽 개최지인 브리즈번의 여행지 답사, 맛집 탐방, 각종 액티비티를 체험할 예정이다. 

제세공과금과 개인 비용은 본인 부담이며, 항공권과 일정 중 식비와 숙박비 등 비용은 전액 지원된다.

(사진제공=하나카드)
(사진제공=하나카드)

◆하나카드, 해외여행 필수품 '트래블로그' 하나은행서 즉시 발급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를 이제 하나은행에서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고 30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우선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은행 지역별 주요 거점 61개 점포에서 신청 즉시 바로 발급 가능하며 오는 3월에는 하나은행 전 영업점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 카드는 국내 결제 시 하나은행 결제계좌에서 출금되며, 해외 결제 또는 해외 ATM 출금 시 외화 하나머니에서 즉시 차감된다. 외화 하나머니 잔액 부족 시에는 체크카드 결제계좌에서 자동 환전 후 결제 되어 편의성을 강화했다. 

해외 사용시에는 ▲환율 우대 100%,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무료 ▲해외 ATM 출금 수수료 무료 혜택 등을 기존 트래블로그 서비스와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