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2.19 10:00

갈등 봉합 여부 19일 최고위원회의 시금석 될 듯

이낙연(왼쪽)·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뉴스1)
이낙연(왼쪽)·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개혁신당의 계파별 갈등이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갈등의 표면적 이유가 됐던 것은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 입당·공천 문제였지만, 내면적으로는 당권 장악을 놓고 이른바 이낙연계와 이준석계의 파워게임이라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 시각이다. 

이준석계는 당명이나 당의 로고에서 보듯이 이준석 공동대표가 실질적인 당권자라는 입장인 반면, 이낙연계는 기본적으로 애초의 4개 정당이 합당할 때 작성한 합의문의 정신을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합의문'에는 당명은 개혁신당으로 하고, 당 대표는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임이 명시돼 있다.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낙연 공동대표가 맡기로 했고, 통합신당 합당대회는 연휴 직후 조속한 시일 내에 열기로 했다. 여기에 최고위원은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 4개 세력이 각각 1명씩 추천하기로 했다. 이렇게 해서 구성된 것이 현재의 개혁신당이다. 

핵심 쟁점은 당의 전권을 누가 행사하느냐는 것으로, 양 계파의 주장이 크게 엇갈린다. 이낙연계 김종민 최고위원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준석 대표에게 합의 정신을 지키라'고 공개 비판을 했다. 

이에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김용남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의 공식 카카오톡방에서 "합의문상의 '법적 대표'인 이준석 대표의 전결로 정책 발표를 하자는 얘기가 어떤 문제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당의 전권은 법적 대표인 이준석 대표에게 있다는 논지다. 이는 최근 이준석 대표가 이낙연 대표의 공동대표직에 대해 '예우'라고 말한 것의 연장선상의 인식인 셈이다. 

하지만, 이낙연계 김종민 최고위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합의문대로 하자는 얘기다. 김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가 최근 이낙연 대표에게 '선거 정책 지휘권'을 요구한 것에 대해 "전권은 총괄선대위원장인 이낙연 대표에게 있다"고 단언했다. 선거국면에서는 총괄선대위원장이 모든 최종 책임을 지고 선거 지휘를 하는 것인 만큼 이에 따르는 게 맞는 것이고, 총괄선대위원장은 합의문에 이낙연 공동대표라고 명시돼 있다는 설명이다. 

김종민 최고위원의 기자회견에 대해 김용남 정책위의장이 즉각 반박문을 공식적인 채널에 올리면서 개혁신당의 파열음은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당내 양대 세력인 이준석 공동대표의 기존 개혁신당과 이낙연 공동대표의 새로운미래의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양측의 갈등이 봉합될 지 파열음이 더 커지게 될지는 19일 최고위원회의가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개혁신당은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개혁신당 지도부 전원의 지역구 출마 ▲물의를 일으킨 인사에 대한 입당 및 공천 배제 ▲이준석 대표로의 선거 정책·홍보 지휘 권한 위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개혁신당의 지도 체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두고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개혁신당의 한 인사는 1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무래도 이낙연 공동대표 측에서는 '합의문의 정신'을 거론하며 개혁신당 지도체제 관련 표결을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 등은 지난 9일 합당 선언을 전격 발표했다. 현직 의원들은 곧바로 개혁신당으로 당적을 변경했지만, 합당을 위한 법적 절차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후보자 등록이 끝나는 다음 달 22일까지 5명 이상의 현직 의원 수를 유지해야만 선거보조금 20억·경상보조금 5억원가량을 받게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