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05 16:39

"전통의 민주당 망가져…합리적인 사람 내쫓고 통진당 후예·조국 같은 사람으로 채워"

한동훈(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충남 천안중앙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한동훈(오른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충남 천안중앙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이재명-조국 회동'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이날 만나서 힘을 합치자고 한 것에 대해 "이제는 이렇게 속내 다 보일 바에는 막장으로 가자는 생각인 것 같다"고 질타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충북 청주에서 '육아맘들과의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와 조 대표의 연대에 대한 입장을 묻자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놀라울 것은 없지만 국민에게 대단히 해로운 결합이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규정했다. 

한 위원장은 "이 대표가, 민주당이 조국 신당과 연대하지 않는다는 말을 믿으셨냐. 어차피 그러기로 했던 거 아니냐"며 "전통의 민주당이 망가졌다. 합리적인 사람은 다 내쫓고 그 자리를 위헌 종북정당인 통진당의 후예와 조국 같은 사람으로 채우기로 했다는 것을 제가 말씀드린 바 있지 않았냐"고 되물었다.

앞서 조국혁신당을 창당한 조 대표는 이날 상견례차 국회를 찾아 이 대표를 예방했다. 이들은 만남에서 현 정권에 대해 비판하며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의 심판에 힘을 합치자고 뜻을 모았다.

이런 가운데, 한 위원장은 민주당이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전북 전주을에 공천한 것에 대해선 "현직 검사라는 준사법기관으로 공정하게 일했느냐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며 "그런 공천 상황이 국민의힘에도 있었고 민주당에도 있었다. 우리당은 경선에도 올리지 않고 컷 했다. 우리는 국민 눈높이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그런 것이 없지 않느냐"고 물었다.

아울러 "이성윤이라는 사람은 검찰에 있을 때부터 민주당에 유리하게 움직인 사람이다. 그 얘기를 노골적으로 하면서 조국 콘서트에 참석한 사람"이라며 "근데 그런 사람을 공천한다는 것은 검사독재이고 검찰공화국"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부인인 김혜경 씨를 보좌했던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을 전략공천해 제기된 사천 논란에 대해 민주당이 반박한 것에 대해선 "법적 조치할 것이라고 냈던데 어떤 게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냐. 배우자 부속실 실장, 부실장 다 단수공천하는 것 아니냐. 그게 사천이 아니냐"며 "실드 치기 창피하지만 '그냥 쓰지 말아 달라', '쓰면 법적으로 귀찮게 하겠다'는 이런 얘기 아니냐"고 지적했다.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전국을 돌며 민생토론회를 여는 것을 두고 선거전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민생을 챙기는 것이 정치다. 민생을 챙기고 이롭게 하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라며 "2020년에 돈 뿌렸던 것 기억이 안 나냐. 코로나 앞두고 돈 살포했던 그게 정치 개입"이라고 힐난했다. 

더불어 "이 대표가 저와 1대 1 토론을 거부하고 계시는데 대한민국 모든 방송사가 모두 제안을 먼저 한 것이다. 제가 제안한 게 아니다"라며 "이 대표가 구질구질한 변명으로 대통령과의 토론이 선행돼야 한다고 언급했는데 총선을 한 달 앞두고 대통령과 야당의 지도자가 토론한다?, 대통령은 선거 개입 금지가 있지 않냐. 그리고 야당 대표의 상대는 당연히 여당 대표"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은 민의를 두고 경쟁하는 총선 국면으로 당연히 저와 토론해야 한다. 거짓말만 안 하면 된다"며 "토론에 있어서 묵비권이 주어지지 않는데 저는 묵비권을 드리겠다. 이 대표가 정청래 같은 분 데리고 나와도 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