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2 16:29

의협도 '불가' 입장…18일 의대교수 집단사직 우려 커져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정부와 의료계, 국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꾸리고,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 등을 통한 연구를 진행해 1년 뒤 의대 증원 규모를 정할 것을 제안했으나 정부가 거부했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총회에서 단체활동 시점이 됐다고 결의했다. 18일까지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지 않으면 자발적인 사직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의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특히 정부에는 의사 증원 수를 '2000명'으로 확정하지 않을 것을, 대한의사협회에는 '전면 재검토' 주장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양측이 대화협의체 구성에 동의할 것을 요청했다.

방 위원장은 "의사 말은 정부가, 정부 말은 의사가 못 믿으니 제대로 평가해보자"며 OECD, WHO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 연구를 의뢰한 뒤 1년 뒤 이를 취합해 결과에 따를 것을 제안했다.

대화협의체 구성과 관련해서는 "기존에는 정부, 의협 이렇게만 하고 국민 의견이 들어가지 않았다"며 "정부와 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자"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와 의협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은 더 늦추기 어렵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의료 수요를 고려할 때 증원 시기를 1년 늦추면 피해는 훨씬 커질 것"이라며 서울의대 비대위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의협도 거부 의사를 보였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은 2000명 증원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여러 차례에 걸쳐 얘기했다"며 "의협 비대위나 전공의 비대위를 포함해 사전에 협의된 바도 없고, 들어줄 이유도 없고, 일방적인 희망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 서울의대를 시작으로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의대교수도 의료인인 만큼 진료유지명령 등 행정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업무개시명령에도 불구하고 전공의 대다수가 미복귀 중이어서 이들마저 자리를 비우면 의료 대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