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9 11:47

이르면 20일 의대 증원 배분 결과 발표…윤 대통령 "의사면허, 국민 위협 수단 쓰면 안 돼"

지난 8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 전용공간 앞으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8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 전용공간 앞으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9일 "의대교수들은 전공의와 의대생이 본연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해달라"며 "전공의들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돌아와달라"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마저 사직을 논의하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국민 존경을 받아온 사회지도층으로서 의대교수들이 국민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방식으로 뜻을 관철시키려 하고, 정부의 무릎을 꿇릴려고 하는 행동에 대해 국민은 납득하지 못하고, 나아가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날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국민 없이는 의사도 없다는 걸 잊었다'며 대민사과를 한 것과 관련해서도 "사과를 하면서도 집단사직 의사를 철회하지 않았다"며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가벼이 여기지 말고, 전공의가 현장에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또 "정부는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언제든지 조건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의료계에 대표성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요청한 지 몇주가 지났지만 아직 제대로 구성되지 않았고, 정부에 대한 통일된 요구사항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제안하면 언제든 이에 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KTV 유튜브)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KTV 유튜브)

한편 이르면 20일 의대 2000명 증원 배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직접 2025학년도 의대별 입학 정원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최종 결정은 되지 않았다. 오후가 되면 분명하게 정해지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대 정원과 관련해 "비수도권 의대에 대폭 배정할 것"이라며 "지역별 인구와 의료 수요, 필수의료 확충 필요성, 대학별 교육여건을 고려해 증원된 의대 정원을 먼저 권역별로 배정하고, 다시 권역 내에서 의대별로 나눠 입학정원을 배정하겠다"고 말했다.

의대교수들이 사태 해결을 촉구하면서 사직을 표명하며, 정부에 대화와 협상을 요청하고 있으나 정부의 2000명 증원 방침은 여전히 확고한 상황이다. 정부가 정원 배정까지 마칠 경우 25일부터 시작될 의대교수 사직도 막기 어려울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이른바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서울의대, 울산의대, 가톨릭의대, 성균관의대, 연세의대 5곳 모두 일괄사직을 결의한 만큼 의료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개원의의 집단행동 참여 조짐도 확인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환자 곁을 지키고 전공의를 설득해야 할 일부 의사들이 의료개혁을 원하는 국민의 바람을 저버리고 의사로서, 스승으로서 본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국민 생명을 살리기 위해 부여된 의사면허를 국민을 위협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며 집단행동 중지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