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19 16:09

"의료계도 전문가 모두 동원 논의 준비…'답정너' 아닌 원점서 논의하자"

지난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의대 정원 배정을 내일(20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의대별 정원을 확정 발표하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으로, 의대 교육을 훼손하고 대한민국 의료를 붕괴시키는 국가 파괴행위"라고 밝혔다. 

김강현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총장 겸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돌아갈 수 있는 마지막 다리마저 끊어버리는 파국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정부와 대통령은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논의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면 증원 규모를 논의해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며 "의료계도 전문가를 모두 동원해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답을 정해놓고 맞추는 식이 아니라 전세계 전문가와 국내 전문가의 의견이 모두 공정하게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며 "결과를 정해놓은 생색내기식 논의가 아니라 원점에서 논의할 대화테이블에 나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정부의 2000명 증원 방침은 확고하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의제를 제안하지 않고, 그 어떤 의제에 대해서도 논의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다"면서도 "확고한 것을 뒤집으려면 거기에 상응하는 근거, 과학적 근거를 제시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20일 대학별 정원을 발표할 예정이다. 증원 규모 2000명 가운데 80%는 비수도권에, 20%는 수도권에 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의대정원 3058명 중 수도권 배정인원은 1035명, 비수도권은 2023명이다. 증원분이 8대 2로 배정되면 수도권 의대 정원은 1435명, 비수도권은 3623명이 된다.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는 내년도 의대 정원 증가분 2000명을 비수도권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대폭 배정해 지역 필수의료를 강화할 것"이라며 "지역별 인구, 의료수요, 필수의료 확충 필요성, 대학별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해 증원된 의대 정원을 먼저 권역별로 배정하고, 다시 권역 내에서 의과대학별로 나눠 입학 정원을 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예정대로 정부가 정원을 확정 발표할 경우 전공의 집단사직에 이어 교수들의 일괄사직 사태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이른바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서울의대, 울산의대, 가톨릭의대, 성균관의대, 연세의대 5곳의 교수들은 25일부터 일괄사직할 것을 결의했다. 부산의대 등도 사직서를 제출키로 하는 등 의대교수들의 집단사직이 현실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