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27 16:26

입장차 여전…의협 '증원 방침 재검토해야' vs 정부 '조건 없이 대화 임해야'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정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의협 유튜브)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정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의협 유튜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료공백 사태 해결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진행해 "의료공백 상황이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자인 전공의는 물론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는 국민의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다"며 "정부와 의료계의 첨예한 입장 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의료계 직역과 정부간 협의가 이뤄졌으나 서로 큰 입장 차만 확인했을 뿐 가시적인 진전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전의교협은 '정부의 의대 증원 및 각 대학 배정에 대한 철회없이는 현 사태의 해결은 불가능하며 정부가 철회의사를 가지고 있다면 국민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며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병원을 떠나있는 전공의가 조속히 복귀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국가 최고 통수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이해당사자인 전공의와 만나 현 상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공공의료 기관인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의료원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공공의료 기관인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의료원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24일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에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유연한 처리 방안을 당과 협의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는 의료계에  대화 요청을 지속하고 있다. 전날 한 총리가 서울대병원에서 의료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는 등 대화를 시작했다.

다만 의협은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증원 방침 원점 재검토'을 내세우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부대변인 부대변인은 "전제조건이 달라질 이유가 없고, 2000명 증원의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있다"며 "현재 늘어난 학생을 가르칠 수 없다고 대학에서 교수들도 얘기하고 있다. 무리한 증원이었다는 주장에 대해 변함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결국은 결자해지를 해달라는 말이다. 결정한 분께서 철회해주길 바란다"며 "그런 조건 아래서만 대화하고 협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를 주문하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전제조건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의료의 본질을 생각해 조건 없이 대화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